소고기 상하면 색깔 냄새는 어떻게?!!!상한 소고기 구별법과 보관은 어떻게?!!

소고기 상하면 색깔이나 냄새가 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일반인들은 구분하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많은 갈등도 하게 됩니다.

고가의 소고기이기 때문에 버리기도 아깝고, 그렇다고 해서 먹기에는 뒷탈의 우려 때문입니다. 그래서 상한 소고기 구별법과 올바른 보관법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고기 상하면 확인은?!!

구입한 고기나 냉장고에 있던 고기가 본래의 색깔인 선홍색이 아닌 경우에는 일단 의심해 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변질되거나 상하게 되면 오감을 이용해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상한 정도나 개인의 예민한 정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들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것으로 하면 됩니다.

1.냄새 확인?!!어떤 냄새?!!

소고기가 상하면 시큼 새콤한 냄새가 납니다. 그리고 비린내나 역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보관 과정에서의 박테리아가 번식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냉장고에 장시간 보관함에 따른 음식물 특유의 냄새때문에 날 수도 있답니다. 많이 상하였거나 후각이 예민한 사람들은 변질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거나 어중간하게 상한 경우에는 냄새로 확인이 곤란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육안 확인?!!이유는?!!

소고기가 상하였을때에는 육안으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상태에서는 선홍색이나 빨간색을 띠지만 소고기 상하면 검붉은 빛이나 푸르스름한 색깔로 변하게 됩니다.

부패하면서 생긴 박테리아에 의한 지방들이 분해되면서 색깔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육질이 갈라져 있는 것도 상했다고 보면 됩니다. 상하면 상할수록 육질은 많이 갈라지고 그 골은 깊습니다.

3.만져서 확인?!!어떻게?!!

부패나 상하게 되면 미끈거림이나 끈적거림 현상도 있기 때문에 만져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끈적거림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만져보지 않아도 되고, 눈으로 봐도 알 수 있답니다.

4.익히기?!!정확성은?!!

위의 방법들을 이용해서 판단하기가 애매한 경우에는 익혀서 확인해 보면 됩니다. 익힌 상태에서 색깔이나 냄새를 맡아보는 것이 훨씬 안전하고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방법들을 동원했음에도 불구하고 상했는지? 먹어도 되는지? 고민이 되어진다면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소고기값 몇 푼 아낄려고 하다가 병원신세 지면서 돈 낭비, 시간 낭비 뿐만 아니라 건강을 망치는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키위 보관법과 빨리 익히는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참고하면 됩니다

▶키위 보관법 어떻게?!! 키위 빨리 익히는 방법 어떻게 되나요?!!

소고기 상하면 갈색?!!해결은?!!

냉장고에 보관한 소고기를 꺼냈을때에 갈색으로 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상했다고 판단해서는 안 된답니다. 그것은 소고기에 있는 미오글로빈 성분이 산소와 차단됨에 따라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은 돼지고기나 다른 육류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냉장고에 보관이나 포장되면서 고기와 고기가 겹쳐지거나 용기, 비닐 포장 등에 접촉됨에 따른 산소 차단 때문입니다.

이러한 접촉 부분은 갈색으로 변하며, 냉장고에서 꺼낸 후 실온에 30~50분 정도 두면 본래의 붉은색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즉 갈색만으로 상했다고 단정짓는 것은 성급한 판단이며, 냄새나 끈적거림 등을 종합해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먹거리도 중요하지만, 먹을 수 있는 것을 함부로 버리는 것도 잘못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항산화와 항암 효과 뛰어난 깐마늘 보관법, 유통기한과 갈변현상에 대한 내용은 아래 참고하면 됩니다

▶깐마늘 보관법 다진 마늘 보관방법 어떻게?!!!유통기한과 갈변현상은?!!

소고기 보관법?!!

필요한 만큼 구입했다가 한 자리에서 다 먹어치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영양소, 맛을 최대로 살리는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먹다가 남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공포장 소분?!!

필요한 만큼 나누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공포장으로 원하는 만큼씩 나눈 상태에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그래야만 다음에 필요한 부분만큼 꺼내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진공포장이나 지퍼백은 수분 증발을 막아 줄 뿐만 아니라 공기를 차단하기 때문에 신선도를 높여줍니다. 보관할 때에는 육류 표면에 올리브 오일을 얇게 발라는 것이 공기와의 접촉을 줄여주는데 좋기 때문에 변색을 줄여주고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로 보관을 하면 30~40일정도까지 보관했다가 먹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냉장고에서 보관을 잘 한다고 하더라도 보관 과정에서의 육즙이 빠져 나가기 때문에 본래의 맛과 영양을 살릴 수 없다는 것은 감안해야 합니다.

아무리 고가의 좋은 냉장고라고 하더라도 음식물 맛과 영양분에 대한 완벽한 보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하거나 부패되는 것을 지연시켜줄 뿐이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만큼 구입해서 먹는 것이 제일 좋지만, 부득이하게 남았다면 위의 방법대로 안전하게 보관했다가 원하는 때에 먹어면 됩니다

▶먹다 남은 족발 데우기 방법 과 올바른 족발 보관법 어떻게?!!

▶냉동삼겹살 해동법 6가지는?!!에어프라이 사용과 주의사항은?!!

33 thoughts on “소고기 상하면 색깔 냄새는 어떻게?!!!상한 소고기 구별법과 보관은 어떻게?!!”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