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처 음주운전 반성문 작성요령!! 음주운전 탄원서 효력와 자필 작성은?!!

선처 음주운전 반성문 탄원서 작성법과 효력은 어떻게 되나요?

술을 마신 상태에서는 운전대를 절대로 잡아서는 안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본인이나 타인의 생명, 재산과 직결되는 정말 위험한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순간적 판단착오 등으로 운전하다가 적발되었을때에는 벌금, 면허취소 등을 당하게 되고, 선처를 바라는 음주운전 반성문, 탄원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그래서 선처 음주운전 반성문, 탄원서의 작성방법과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선처 음주운전 반성문 음주운전 탄원서 작성 필수?!!

성인이 된 후로 반성문이나 탄원서를 쓴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고 어색한 일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본인 잘못을 문서로 표현하는 것이 어색할 뿐만 아니라 학생이나 청소년들의 전유물인 것처럼 인식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음주운전을 하였지만 굳이 반성문, 탄원서까지 제출해야 되냐?”라고 반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선처 음주운전 반성문, 음주운전 탄원서를 제출했다고해서 반드시 형량 감경이 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성문, 탄원서 제출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본인 잘못을 반성하고 재발 방지에 대한 약속을 검사, 판사에게 제출하면서 선처를 바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경찰 조서 작성 과정에서 “정말 잘못했습니다. 한번만 봐 주세요. 면허 취소되면 생계가 위험해요…..”등과 같이 아무리 진정성 있는 반성을 한다고 하더라도 문서화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구두로 하는 반성이나 선처 호소는 형량, 벌금 결정을 하는 검사, 판사들에게 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성문, 탄원서는 본인 사정을 대변하는 최소한의 준비자료이고, 본인 생각을 직접 전달하는 문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들을 지켜가면서 작성해야만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술먹고 머리 아플때 타이레놀 위험한 이유?!!! 잘못 알려진 음주 상식 어떻게?!!

선처 음주운전 반성문 음주운전 탄원서 작성 방법은?!!

1. 법적 서식은?!!구성 요건은?!!

별도의 법적 서식은 없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등의 정보나 샘플 등을 참고하면 됩니다. 하지만 다음의 조건들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합니다. 제목은 “반성문, 탄원서”등과 같이 명확해야 합니다.

음주운전자가 작성하는 것이 반성문이고, 가족, 지인, 피해자 등이 제출하는 것이 탄원서라는 것이 차이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선처를 바라는 피탄원인에 대한 인적사항도 표시해 주어야 합니다. 본인이 작성하는 경우라면 동일인이겠지만 가족이나 제3자가 작성하는 경우에는 탄원인 표시도 분명히 해 주어야 합니다

▶몸이 보내는 적색신호인 술먹고 손저림 발저림 왜 생기나요?!!

2. 내용은?!!

1) 스토리 텔링?!!

이번 사건에 이르게 된 경위에 대해서 6하원칙에 따라 진실되게 작성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반성의 의지를 담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스토리 텔링을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막연하게 “잘못했습니다. 반성합니다“보다는 적당한 스토리 텔링을 적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적으면 문장이 길어지고서 변명처럼 들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잘못 인정?!!억울함 호소?!!

본인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음주운전을 하게 된 부득이한 경위에 대해서 너무 많은 내용을 적으면 구차한 변명으로 비쳐 질 수 있습니다.

반성문을 읽는 이로 하여금 억울하다는 뜻으로 비쳐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내용이 길어질 수 밖에 없고 읽는 이로 하여금 지루함과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음주운전 동승자 방조죄 처벌과 과태료 얼마나?!!민사 책임도 비율은?!!

3) 선처 호소?!!증빙 서류는?!!

잘못과 반성을 표시한 후에 선처를 호소하는 내용을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경제여건과 면허취소, 벌금 등의 부과로 겪게 되는 불이익 등을 구체적으로 표시하면서 선처를 호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형량이 내려지는 경우에는 실직이나 인사상의 불이익 등에 대한 언급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 부양자나 사업 실적 악화 등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가 있다면 같이 제출해 주는 것이 신뢰성을 높이고 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좋습니다.

4) 재발 방지 약속은?!!

음주운전 반성문 뿐만 아니라 모든 반성문에서 꼭 필요한 것입니다. 다시는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재발방지 약속을 담아야 합니다.

이미 발생한 일은 돌이킬 수 없지만, 앞으로 다가올 일에 대한 예방이나 방지대책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5) 역지사지?!!

반성문 작성이 끝났다고 판단되면 “역지사지“입장에서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성문, 탄원서를 확인하는 검사, 판사의 입장에서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변명만 하지 않는지? 진정성이 있는지? 상대방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지? 등을 생각하면서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6) 서명 날인은?!!생략하면?!!

아무리 화려한 미사여구를 사용한 진정성 있는 반성문 탄원서라고 하더라도 탄원인의 서명 날인이 생략되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제출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3. 반드시 자필 작성?!!이유는?!!

반드시 자필로 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반성문, 탄원서의 진정효과를 높이고 간절함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자필 작성이 훨씬 좋습니다.

컴퓨터로 작성해서 제출하는 것은 타인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거나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친구나 지인들간에 용서를 구하거나 용서를 할 때에도 문자, 카톡 보다는 정성스런 손 편지가 더 효과적인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기준으로 반성문, 탄원서 작성후 제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전문 변호사 등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증명 작성법 수취거부 했을때 대처법?!!인터넷 내용증명 보내는법은?!!

▶착한 운전마일리지 신청방법 혜택은?!!1분 투자로 벌점 10점 감경받는다!!

▶음주운전 벌금 카드납부 할부는?!!분납대상자와 벌금 감면 받으려면?!!

▶전동 킥보드 음주운전 벌금 면허 취소 될 수 있다?!!과태료와 처벌은?!!

59 thoughts on “선처 음주운전 반성문 작성요령!! 음주운전 탄원서 효력와 자필 작성은?!!”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