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명의변경 안 하면 불이익?!!과태료 차량 압류 당할 수도 있다는데?!!

하이패스 명의변경 안 하면 불이익은 무엇이고 변경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국내 고속도로나 유료도로 톨게이트를 정차하지 않고 달리면서 결제를 하는 시스템이 하이패스이며 대부분의 차량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요금소를 지날 때마다 발생하는 시간적 낭비를 줄일 뿐만 아니라 현금, 카드 소지의 불편함을 해소 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차량 소유권 변경이 되면 하이패스 명의변경도 같이 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과태료나 압류 등의 불이익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하이패스 명의변경 안하면 과태료 압류 될 수도?!!

하이패스 단말기는 차량에 설치되어 있는 주파수나 적외선 통신을 이용해서 식별하는 방식입니다. 차량번호와 주파수만을 기준으로 요금을 정산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소유자나 소유권 변동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유권 변동이 발생한다면 명의변경 신고를 반드시 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나 불이익이 생기게 됩니다.

1. 사후 정산?!!

차량의 소유자가 A에서 B로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이패스 명의변경을 하지 않은 채로 고속도로 등을 통과하면 요금은 전차주인 A에게 청구됩니다.

그런 경우에는 소유권이후 부분의 통행료에 대한 별도로 사후정산을 해서 B에게 청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 과태료 최대10배?!!압류?!!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았을때에는 최대 10배에 해당하는 과태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금액이 많은 경우에는 차량, 부동산 등이 압류 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이패스 명의변경을 신고하지 않았기 때문에 청구서나 미납요금은 전 소유자에게 청구됩니다. 그런 일이 발생했을때에 전소유자와 현소유자는 서로 “해당사항 없다”고 무시하고 있다가 과태료, 압류 당할 수도 있습니다.

3. 양심불량 오해 받을 수도?!!

통행료 몇 천원~몇 십만원때문에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명의변경을 인지하지 못했거나 바쁜 일정 등으로 놓쳤다고 하더라도 전 소유자에게 청구서가 날아가기 때문에 양심불량으로 오해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지인간의 차량 거래인 경우는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오랜 신뢰가 이런 일때문에 한 꺼번에 깨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사전 차단하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유권 변경과 동시에 하이패스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바쁜 일정 등으로 미쳐 변경하지 못한 상태에서 고속도로나 유료도로를 통과해야 한다면 하이패스 대신에 일반결제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납요금이 있는 경우에는 요금소나 도로공사 홈피 방문 등을 통해서 미리 정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세금 안 내면 번호판 떼 간다?!!과태료 체납도 영치된다?!!완납해도 반환 못 받을 수도?!!

하이패스 명의변경 필요서류는?!!

하이패스 단말기 명의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차량등록증과 소유자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반드시 본인이 아니라도 상관 없기 때문에 대리인에 의한 신청과 변경도 가능합니다.

또한 법인명의로 등록된 경우에는 사업자 등록증, 법인번호도 같이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에 법인번호나 사업자등록번호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운전을 위한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보상범위?!!혜택과 과태료는?!!

하이패스 몀의변경 방법은?!!

명의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서류들을 준비하면 됩니다. 본인 여건과 상황에 맞는 편리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명의변경은 크게 2가지로 나누게 됩니다

1. 오프라인 방법?!!

자동차등록증, 신분증을 준비해서 가까운 영업소, 지사나 휴게소 등을 방문하면 됩니다. 또한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T.1588-2504에 전화해서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프라인을 이용해서 변경할 때에는 근무 시간인 오전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가능합니다.

2. 오프라인 방법?!!

한국도로공사 홈피를 방문해서 하면 됩니다. 명의 변경은 별도로 진행할 수 있으며, 단말기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서 바꾸면 됩니다.

중고차를 구입하면서 번호판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기존의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검색해서 단말기 발행번호만 바꾸어주면 됩니다.

단말기 발행번호는 16자리이며 단말기의 “볼륨버튼”이나 “메뉴버튼”을 5초 정도 길레 눌려주면 표시되어집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도로공사 홈피—>단말기관리(상단 중간)—>명의변경(USB미연결)—>차량정보입력(차량번호, 차주명, 본인인증 전화번호 입력)”

의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유료도로 사용에 대한 정당한 통행료를 납부해야하는 것은 의무이며, 명의변경은 빨리 진행하는 것이 불미스러운 일을 예방하는데 중요합니다.

▶차량 공동명의 장단점?!!자동차 보험 할인 vS 할증 되는 경우?!!

▶버티면 절대적 손해?!!세금 과태료 소멸시효 와 중가산금 규정 알고보니?!!

▶실수로 하이패스 무단통과 했을 때 대처법 5가지?!!과태료 범칙금 납부는?!!

3 thoughts on “하이패스 명의변경 안 하면 불이익?!!과태료 차량 압류 당할 수도 있다는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