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동동주 차이 한 번에 하는법?!!청주와 다른점은?!!

막걸리 동동주 청주 차이와 손쉽게 구분하는 법은 어떻게 될까요?

파전과 잘 어울리고 조상때부터 새참으로나 시장기를 줄여주는 것으로 즐겨 먹던 술이 막걸리 동동주입니다.

대한민국의 전통주로 곡물을 쪄서 만든 것이지만 제조 공법 등에 따라서 다르고, 지역별로 전통주도 많습니다. 하지만 막걸리 동동주 많은 차이가 있고, 청주와도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막걸리 동동주 청주 공통점?!!

세 가지 모두 마시면 취하게 되는 이라는 것이 공통점입니다. 그리고 찹쌀, 맵쌉 등의 곡물을 쪄서 만든 것으로 전통 발효주라는 것도 공통점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는 제조 공법이나 내용 등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술병 났을때 최고 해결법 7가지?!!숙취해소 없애려면 이렇게 하라?!!

동동주 막걸리 청주 차이는?!!

1. 건더기?!!밥알은?!!

동동주는 쌀과 누룩, 물을 넣고 발효시켰을때에 위에 뜨는 밥풀 건더기가 들어간 술을 말합니다. 밥알이 동동 떠 다니는 모습이고 개미가 떠 있는 것 같다고 해서 “부의주”라고도 합니다

“쌀알(밥알)이 둥둥 떠 다니는 것을 퍼 담았다!”고 해서 “동동주”라고부르는 것입니다.

막걸리는 동동주를 걸러낸 후에 남은 찌꺼기만을 걸러낸 술이라는 것입니다. 막걸리의 어원이 “술찌꺼기에서 막 걸러냈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밥알이 없습니다

밥알 유무를 기준으로 막걸리와 동동주를 구분하는 가장 손쉬운 초보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동동주라고 하더라도 밥알이 떠 다니는 것에 대한 부담감과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건더기가 없는 동동주도 있습니다

청주는 탁주 중에서도 가장 맑은 부분을 걸러낸 것을 말합니다.

2. 청량감?!!

동동주는 마실 때의 청량감이 막걸리도 훨씬 떨어집니다. 막걸리는 “막 걸른 상태에서 저어가면서 탁한 상태로 마시는 것”이라고 합니다.

효모가 분해되는 과정에서 알콜과 탄산가스가 생성되기때문에시원한 청량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맛은?!!

막걸리는 시원하고 걸쭉한 맛을 냅니다. 동동주가 1차 담금만 했기 때문에 약간 단맛을 띠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맑은 부분을 걸러낸 청주에 비해서 맛과 농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4. 영양분?!!

막걸리는 청주보다 영양분이 많습니다. 쌀과 누룩의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5. 도수는?!!

동동주의 알콜 도수는 6~10도 정도 되고, 막걸리는 6~7도정도 됩니다.

6. 가격은?!!

가격은 청주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이 동동주이며 막걸리가 가장 낮습니다. 막걸리가 가장 저렴한 이유는 발효하고 남은 찌거기로 만들려고 하니까 알콜도수가 너무 높아서 물을 섞었기 때문입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필요악이 되어버린 것이 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개인의 주량에 맞게 즐겁게 마시는 음주문화가 원활한 인간관계 뿐만 아니라 건강을 지키는 길이라고 합니다.

▶말벌주 부작용 얼마나 심하길래 식약처 경고까지!!제조 판매가 불법인 이유와 효능은?!!

▶맥주 유통기한 종류마다 다르다?!!소주 양주 유통기한 있다vs없다?!!이유는?!!

▶술먹고 머리 아플때 타이레놀 위험한 이유?!!! 잘못 알려진 음주 상식 어떻게?!!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