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뼈 금가면 증상 어떻게?!! 코뼈 깨졌을때 대처법 어떻게!!

축구, 농구 등과 같은 거친 운동을 하다가 코뼈 금가면 증상 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일반적인 외부 상처와 달리 육안으로 구분이 되지 않기
때문에 불안하고 적절한 관리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뼈 금가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뼈 금가면 증상?!!

코뼈의 1/3은 단단한 뼈로 구성되어 있지만, 나머지 2/3는 부드러운 연골로 되어 있습니다. 외부적인 충격이 가해졌을때에는 뼈와 연골과의 접촉 부분이나 연골 부분이 금이 가거나 깨지기 쉽습니다.

그리고 그 부분이 자연치유 되는 과정에서 딱딱한 뼈와 물렁뼈가 만나는 부위의 접합 이상으로 매부리코나 전병코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코뼈의 변형으로 외관상 좋지 않을 수도 있고 코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대응을 잘 해야 합니다. 코뼈 금갔을때 증상을 외부적으로 정확히 확인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병원을 방문해서 X-레이나 CT 촬영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말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들을 보일 때에는 코뼈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해 보고 병원 방문을 통해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코 만질때 소리가 남
  • 코가 휘어져 보임
  • 코가 삐툴어져 보임
  • 콧등이 부어 있음
  • 코에 멍이 들었음
  • 심한 통증이 있음
  • 코로 호흡이 힘듬
  • 출혈이 심함

코뼈 금가면 대처는?!!

1.상처 소독?!!

코뼈에 금이 갈 정도라면 외부적인 상처를 동반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처 부위를 소독하고 연고나 밴드를 발라 주어야 합니다. 코 내부 뿐만 아니라 외부 상처도 케어를 잘 해야 흉터로 남지 않기 때문입니다

2.피는 어떻게?!!

피가 나는 경우에는 피를 목 구멍으로 삼키지 말고 입으로 뱉어 내는 것이 좋습니다. 피를 계속해서 삼키게 되면 기도가 막히면서 호흡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위험한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뱉어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중에 실수나 부주의로 피멍 들었을때에 빨리 빼는법과 주의사항은 아래 참고하면 됩니다

▶피멍 들었을때 빼는법 6가지 어떻게?!!주의사항도 꼭 지켜야?!!

코뼈 금가면 증상

3.냉찜질 vs 온찜질?!!

코뼈 상처로 인한 통증이나 멍이 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냉찜질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키면서 혈액이 번져 나가는 것을 지연시키는데 좋습니다.

그래서 멍이 드는 것을 방지하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 좋습니다. 냉찜질은 코뼈 금 갔을때 뿐만 아니라 헌혈, 충격, 발치 등을 하고 난 후의 통증완화나 붓기를 빼는데도 좋습니다

▶사랑니 잇몸부음 통증 이유는?!! 사랑니 발치후 식사와 주의사항은?!!

4.병원 방문?!!

생활중에 생기는 경미한 충격이나 자극인 경우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코뼈라는 것이 쉽게 깨지지 않을 뿐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자연치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심한 충격 때문에 피멍이 들고 코뼈가 삐툴어진 채로 방치하면 코에 변형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병원 방문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삐뚤어지거나 휘어진 상태로 굳어버리면 성형 수술 등의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피멍 들었을때 빼는법 6가지 어떻게?!!주의사항도 꼭 지켜야?!!

5.치료 골든 타임은?!!

코뼈 골절로 인한 자연치유는 2주 정도면 됩니다. 따라서 코뼈가 조금 어긋난 경우에는 코뼈를 맞추는 “정복술”이라는 수술법으로 간단하게 끝낼 수 있답니다.

그러나 정도가 심해서 수술 등을 할 때에는 자연치유가 되기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들의 경우는 사고 발생후 5~10일정도가 적당합니다.

하지만 성장기이면서 뼈 붙는 속도가 빠른 어린이들의 경우는 3~7일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x-레이나 CT촬영후에 전문의와 상담하면 됩니다

코뼈 금 간 것 방치하면?!!

방치하면 매부리코나 동전코가 되면서 못난 외모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 내부에 생기는 이상 증상으로 비중격 만곡증이 되면서 구강호흡이나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 축농증, 코골이 등을 유발할 수도 있답니다.

코뼈 금가면 코뼈 깨졌을때 주의사항?!!

1.코주변 만지는 행동?!!

전문의가 아니면서 코 주변을 만지거나 코 끝을 누르는 등의 행동으로 골절이나 이상유무를 판단하는 것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전문 의료진이 아니면서 상처 확인이나 삐뚤어진 코를 바로 잡는답시고 하는 이런 행동들은 코 변형이나 상처를 악화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2.상처회복시까지 조심?!!

다른 외부적인 상처와 달리 코뼈에 금이 가거나 깨지게 되면 깁스를 할 수 없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상처가 회복될 때까지 조심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접촉이나 자극에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는 칼슘이나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과일, 건강기능식품 등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당장 보이지 않고 통증이 심하지 않다고 해서 대수롭지 않게 대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차일피일 미루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그런 행동들에 의해서 평생 지울 수 없는 변형된 코(?)의 소유자로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허리 삐끗했을때 냉찜질 과 응급처치 어떻게?!!!!소염제 파스 사용은 과연?!!

▶입천장 데였을때 연고는?!!!혀 까짐 이나 데였을때 7가지 대처법과 주의사항은?!!!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