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먹을 때 우유 커피 콜라 보리차 탄산음료와 마시면 위험하다고?!!

약 먹을 때 우유 커피 콜라 보리차 탄산음료 카페인과 함께 마시면 어떻게 될까요?

고혈압, 당뇨와 같이 평생을 먹어야 하는 약들도 있지만, 감기, 몸살 등과 같이 일시적으로 먹어야 하는 약들도 있습니다.

약의 종류도 워낙 많고, 약국 뿐만 아니라 편의점에서도 필요한 약들을 구입해서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남용의 위험도 늘 존재하고 있습니다. 약 먹을 때 우유 커피 콜라 등과 먹어도 되는지? 부작용과 주의사항은 무엇인지?등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 먹을 때 반드시 물과 함께?!!

대부분의 약들은 화학적인 합성을 거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특정한 PH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고 좋습니다.

그래서 이런 성질을 파괴하지 않도록 중성을 띠고 있는 물과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입니다. 약을 만들고 복용할 때에도 기준으로 삼는 것이 물입니다.

물과 함께 약을 먹으면 목으로 넘기기가 쉬울 뿐만 아니라 잘 녹습니다. 인체 내에 흡수도 잘 되고 소화도 잘 되게 해 줍니다.

특히나 알약은 물과 함께 먹어야만 멈추지 않고 위까지 빠르게 도달하게 됩니다.

하지만 물이 아닌 다른 것들과 먹을 때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복용하는 약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것들과 함께 섭취하면 약효가 떨어지거나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조제약 유통기한 과 약국약 사용기한 차이는?!! 유통기한 약국약 어떻게?!!

약 먹을 때 우유는?!!

우유와 함께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유는 약칼리성으로 우유속에 포함되어 있는 칼슘 성분이 위벽을 감싸게 되면서 약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위산의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매운 거 먹고 속쓰릴 때에도 우유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즉 우유를 약과 함께 먹으면 얇게 코팅 된 상태에서 약을 먹는 것이기 때문에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는답니다. 또한 우유는 코팅을 녹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코팅 된 채로 장까지 살아서 가야하는 약이나 건강기능식품 등을 먹으면 코팅을 녹게 하기 때문에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일부 약들의 경우에는 우유와 만나면 혈압이 높아지는 등이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한 우유 구별법 3가지와 활용법 7가지 어떻게 되나요?!!

약 먹을 때 콜라 탄산음료는?!!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에 있는 있는 산이 약을 부식시켜서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위벽을 자극하면서 특정 약들과 반응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약효 감소와 약 흡수율을 저하시키기도 합니다. 그 결과에 의해서 약을 탄산염으로 변환시키기 때문에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약 먹을때

약 먹을 때 보리차는?!!

물과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부득이한 경우라면 보리차와 함께 마시는 것도 별 상관은 없습니다. 옥수수차나 결명차와 같은 곡물차로 먹는 것도 별 상관은 없습니다.

그런 것들에는 다른 화학적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약물의 고유 성분을 해치거나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방광염 약국약 완치는?!! 초기증상과 방광염에 좋은 음식?!!

약 먹을 때 커피 녹차 카페인은?!!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는 커피나 녹차를 약과 함께 먹으면 중추신경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또한 약의 종류에 따라서는 카페인과 상호작용을 일으키게 됨에 따라서 심장 두근거림, 불안 증세, 위염 등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복용하는 약이 충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이라면 커피,녹차의 카페인과 강한 부작용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인 음료는 이뇨작용이 잘 됩니다.

그래서 먹은 약들의 성분이나 미네랄 등이 소변으로 빠져 나갈 가능성도 많습니다. 커피 녹차에는 카페인 뿐만 아니라 탄닌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특정한 약 성분과 만나면 서로 흡착 되면서 서로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약효가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나 철분제는 절대로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할 대표적인 것이랍니다

삼키는 것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알약을 가루로 만들거나 씹어서 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반드시 약사와 상담후에 해야 된답니다.

알약을 가루로 만들면 효과가 감소되거나 사라 질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갈아버리거나 씹어 먹으면 식도나 위에서 녹아버리기 때문에 약 본래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문약사와 상담후에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약을 복용할 때에는 약사의 지도하에 제대로 된 복용법과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약 복용중에는 다소 귀찮더라도 반드시 물과 함께 먹는 것이 효과는 극대화하면서 부작용은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약사들은 이야기합니다.

▶둥굴레차 많이 마시면 탈모 설사 부작용 있다 vs 없다?!!효능과 물 대신 마시면?!!

▶항생제 소염제 차이 6가지와 부작용은?!!잘못 사용하면 독이 될 수도?!!

▶합성비타민 섭취는 약물중독과 같다고?!! 합성비타민 천연비타민 차이 ?!!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