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옮나요 ?!! 전염성은 어떻게 되나요?!! 장염 빨리 낫는법 7가지!!

장염 옮나요? 전염되나요? 어떻게 하면 빨리 낫나요?에 대한 궁금증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로 좋은 분위기에서 아무리 맛있게 먹은 음식이라고 하더라도 장염으로 탈이 난다면 아무 소용 없을 겁니다. 하지만 장염이라는 것은 본인의 면역력, 건강상태, 식재료의 신선도나 조리 방법에 따라서 걸릴 위험성에 늘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염에 걸리는 이유와 주위에 전염이 되는지? 장염 빨리 낫는법 과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염 걸리는 이유 4가지?!!

1.면역력 떨어지면?!!

스트레스나 만성피로 등으로 본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걸리기 쉽습니다. 이런 상태에서의 음식물 섭취는 탈이 나기 쉽기 때문입니다. 여러 명이 동일한 음식물을 섭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람만 이 질병에 걸리는 것도 그런 이유랍니다.

2.상한 음식물 섭취?!!

상한 식재료를 이용해서 만든 음식물이나 보관 상태가 좋지 않아서 상한 것을 섭취한 경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서 역학 조사 대상이기도 합니다

3.세균 감염?!!어디에서?!!

여러 사람이 사용하고 세균 감염의 위험이 많은 곳에서의 접촉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공동 화장실, 지하철, 버스 등의 문고리, 손잡이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것들을 만진다고 하더라도 본인 건강상태나 면역력이 좋은 경우에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4.감염?!!안 되는 경우는?!!

주위에서 이미 장염에 감염된 사람들과 공동체 생활을 하는 경우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같이 생활한다고 해서 무조건 옮지는 않으며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서 다르답니다.

장염 옮나요?!!전염성은?!!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누군가가 걸렸다고 해서 주위 사람들에게 무조건 옮겨지지는 않습니다. 또한 전혀 안 옮겨진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장염 전염성 은 아래와 같이 내용에 따라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1.전염 안 되는 경우?!!

음식물 섭취나 개인적인 건강상태, 면역력 부족에 의해서 걸린 경우는 거의 전염되지 않습니다. 상하였거나 잘못 된 조리방법으로 만들어진 음식물 섭취에 의한 장염은 세균성으로 개인에 국한되기 때문입니다.

대장균, 살모넬라, 이질균 등이 대표적인 병원성 균에 해당합니다

2.전염되는 경우?!!

공중 화장실이나 공동으로 사용하는 손잡이 등을 잡으면서 걸린 경우는 전염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이러스 세균에 의해서 감염된 것이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에게 충분히 옮겨 질 수 있습니다.

로타 바이러스, 노로 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가 대표적이며 전염에 의한 위험성이 높습니다. 그 중에서도 국내에서는 노로바이러스가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타액, 음식, 손이나 물건 등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침구류, 수건 등을 달리 사용하고 살균 소독 등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집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염 빨리 낫는법 7가지?!!

장염에 걸리면 구토, 물설사 , 복통, 탈수, 고열, 오한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구토나 설사를 하는 과정에서 물만 빠져 나가는 것이 아니라 나트륨, 칼륨 기타 전해질도 같이 빠져 나가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식중독은 음식물 독성에 의한 것이지만, 장염은 섭취한 음식물이 원인이 되는 것이 차이점이기는 하지만 전문의가 아니라면 사실상 구분은 쉽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과 주의사항들을 지켜가면서 빠른 회복하면 됩니다.

▶ 물설사 멈추는법 6가지와 좋은 음식 어떻게?!!

1.수분 섭취?!!주의사항?!!

구토나 설사 등으로 인한 탈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시면서 체내 노폐물이나 바이러스, 세균 등을 빨리 배출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물 대신에 이온음료나 소금물을 섭취하는 것이 전해질을 보충해 주는데 좋습니다. 맹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체내 전해질 농도가 희석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금식, 죽?!!언제부터?!!

장염에 걸리면 음식물을 섭취한다고 하더라도 설사나 구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소화기관이나 장이 탈이 났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라리 금식이나 가벼운 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되는 흰죽을 먹는 것이 좋고 어느 정도 상태가 호전되면 다른 죽이나 음식을 이어가면 됩니다.

3.복부 따뜻vs차갑게?!!

찜질팩 등을 이용해서 복부를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가 따뜻해지면 장내 세균들의 활동이 왕성해지면서 독소들을 빠르게 배출하기 때문에 빨리 낫습니다

4.항생제?!!주의사항은?!!

빠른 회복을 위해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신중해야 합니다. 유해균 뿐만 아니라 유익균도 같이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한 장염 증상으로 의사의 처방전에 의한 항생제 복용이 아니라면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시켜서 유해균을 없애는데 좋기 때문입니다

5.장염에 좋은 음식 과일 차?!!

체내 독소를 빠르게 배출하면서 살균 효과가 있는 음식, 과일, 차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소화제로 유명한 매실차나 생강차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은 항균과 지사 작용이 있고 생강은 구토와 복부 경련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오고 있는 전통 음식입니다.

6.휴식 수면은?!!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좋습니다. 높아진 면역력은 장염을 빠르게 낫게 합니다.

7.병원 방문?!!

시간적, 경제적 여건이 된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전문의의 도움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좋습니다. 특히나 유아나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말입니다.

정확한 원인과 적절한 진단, 처방에 의하기 때문에 가장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부작용도 적기 때문입니다. 링거 수액을 통해서 부족한 영양분이나 부족한 수분을 보충받을 수 있어서 좋답니다.

이런 건 주의해야?!!

1.지사제 사용 해vs말어?!!이유는?!!

설사를 멈추기 위해서 지사제를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지사제를 복용하면 순간적인 설사는 멈출 수 있지만, 바이러스, 세균 등을 배출시키지 못하면서 체내에 가두어 두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염 정도는 설사, 구토 등을 통한 인체 메카니즘에 의해서 충분히 배출하고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들이 있을 때마다 지사세와 같은 외부 약의 도움으로 해결한다면 면역 본래의 기능들이 점차 퇴화되거나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2.단 음식, 카페인, 알콜첨가 음식은?!!

설탕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달달한 음식은 설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알콜이 첨가된 음료도 마찬가지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음식물의 섭취는 금해 주어야만 합니다

장염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상했거나 찜찜한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외출 후에는 손을 씻어주면서 청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급성장염 대처법 증상은?!!몸살 증상과 장염에 좋은 음식 8가지?!!

▶대상포진 전염성 어떻게?!!!가려움 증상 과 물집 터트리면 되나요?!!!

▶피똥 싸는 이유 5가지?!!!혈변 덩어리 나올때 의심되는 질병은?!!!

1 thought on “장염 옮나요 ?!! 전염성은 어떻게 되나요?!! 장염 빨리 낫는법 7가지!!”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