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유통기한 얼마나?!!삶은 계란 맥반석 계란은?!!유통기한 지난 달걀 먹으면?!!

계란 유통기한 언제까지이며, 삶은 계란 맥반석 계란과 차이나는 이유와 신선도 확인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한국인의 밥상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식품이 계란(달걀)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것으로 계란말이. 계란 찜, 계란후라이, 고명 등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게 됩니다.

그래서 마트 등에서 대량으로 구입해 두는 대표적인 식재료이지만, 바쁜 일정등으로 안전한 섭취시기를 놓치기도 합니다.

실온이나 냉장고에 유통기한이 경과한 채로 방치되어 있는 계란이 있다면 섭취여부가 고민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유통기한이 경과하였다고 해서 무조건 버리면 낭비이고 무조건 섭취하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계란 유통기한?!!삶은 계란 맥반석과 차이나는 이유?!!

식약처에서는 계란을 냉장고에 안전하게 보관했을 때를 기준으로 유통기한은 45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45일의 기준일은 산란일이며, 계란에 표시되어 있는 10자리 중에서 앞에 4자리가 산란일을 뜻하는 “월일”입니다.

삶은 계란 유통기한은 보통의 경우에 3~4일정도 됩니다. 하지만 신선한 계란을 삶았고 냉장고에 안전하게 보관하였다면 유통기한은 1주일 정도로 늘어나게 됩니다.

구운 계란이나 맥반석의 유통기한은 10도 이하에서는 제조일로부터 최장 60일까지로 늘어나게 됩니다. 굽거나 맥반석 유통기한이 이렇게 길어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70도이상의 고열 이용
  • 굽는 과정에서 달걀 표면의 숨구멍이 막힘
  • 삶은 계란보다 수분이 50%저하
  • 미생물 생존 불가능

하지만 구운 계란이나 맥반석이라고 하더라도 깨져 있거나 금이 간 상태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미생물의 번식 가능성 때문에 유통기한은 훨씬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이 경과한 계란을 섭취시에는 외관을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유통기한 소비기한 차이 어떻길래?!!유통기한 지나도 먹을 수 있다?!!

유통기한 지난 계란 먹어?!!언제까지 먹을 수 있나?!!

계란은 유통기한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만 유통기한 지난 계란을 먹어도 상관 없습니다. 인체에 유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한이 무한정은 아니며, 계란의 소비기한유통기한 경과일로부터 25일까지 입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이 경과하였다고 하더라도 25일이내까지는 섭취해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이 날짜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유통기한으로부터 얼마나 경과하였나?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계란 보관장소나 상태, 신선도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계란이 실온에 보관되었는지? 냉장고에 보관되었는지? 등에 따라 상한 정도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통기한 지난 계란을 버리기 아까운 경우에는 상했는지? 여부를 확인후 사용이나 섭취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 값 몇 푼 아낄려고 하다가 식중독 등으로 고생하는 수가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계란 상했는지? 신선도 확인방법?!!

계란의 신선도 여부는 전문가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쉽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물에 담군다!!판별은?!!

신선한 계란은 물에 담구면 빠르게 바닥에 가라 앉고, 바닥면과 수평을 이루게 됩니다. 하지만 상한 계란은 바닥에 가라앉지 않거나 중간 정도에 뜨게 됩니다. 또는 바닥면과 수직을 이루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상한 계란은 내부에 가스가 차 있기 때문입니다. 내부에 생긴 가스에 의해서 상한 계란이 뜨거나 바닥면과 수직으로 서게 됩니다.

2.소리로 확인!!

계란을 귀 가까이에 대고 흔들어 보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계란은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지만 상한 계란은 미세하게 흔들리거나 출렁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3.육안, 냄새로 확인!!

요리나 섭취를 하기 위해서 계란을 깼을때의 냄새나 노른자 형태를 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상한 계란은 흰자와 노른자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음식물이 썩었을때에 나는 유황 냄새가 납니다.

하지만 신선한 계란은 흰자와 노른자가 탱탱하고 경계가 선명합니다. 또한 아무런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신선한 계란은 원래 무취이기 때문입니다.

계란 안전하게 보관하려면?!!주의사항은?!!

계란을 안전하게 오랜 기간 보관하려면 냉장보관이 가장 좋습니다. 보관 할 때에는 계란을 씻지 않아야 합니다. 계란을 수세미나 물로 씻으면 보호막이 씻겨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세균이나 오염물질들이 내부로 들어갈 수 있어서 상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한국인의 대표적인 식재료인 계란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필요한 만큼만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관, 손상 등으로부터 안전하기때문입니다.

▶신선도를 높이는 계란 보관법?!!상온 냉장보관 방향과 씻어서 보관한다면?!!

▶소고기 상하면 색깔 냄새는 어떻게?!!!상한 소고기 구별법과 보관은 어떻게?!!

▶상한 우유 구별법 3가지와 활용법 7가지 어떻게 되나요?!!

58 thoughts on “계란 유통기한 얼마나?!!삶은 계란 맥반석 계란은?!!유통기한 지난 달걀 먹으면?!!”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