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마늘 오래 보관하는 방법?!!냉장보관 vs 냉동보관?!!

통마늘 보관법 어떻게 되고 냉장보관, 냉동보관 하는 방법과 마늘껍질은 어떻게 버려야 할까요?

마늘은 세계가 인정하는 세계10대 슈퍼 푸드 음식입니다. 뛰어난 항산화 효과와 면역력을 높여 주기 때문에 각종 식재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마늘의 주 성분인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작용도 합니다. 그래서 마늘 효능과 보관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마늘 효능 효과?!!

마늘 효능 효과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마늘 특유의 아린 맛과 냄새 때문에 생으로 먹기는 곤란합니다.

먹고 나면 마늘 냄새도 많이 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서도 불편함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늘 효능은 살리고 냄새 등은 제거한 건강기능식품들이 시중에 많습니다.

마늘은 위가 약한 사람은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으면 절대로 안 됩니다. 마늘을 익혀 먹거나 구워 먹는 것만으로 항암 효과, 항산화 효과 등이 있습니다. 마늘 효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비타민b1이 풍부해서 신진대사 원활,피로회복
  • 셀레늄 성분이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서 정력 강화
  • 알리신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 원활
  •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
  • 피를 맑게 해 줌
  • 인슐린 분비와 혈당 수치 개선으로 당뇨 개선
  • 미세먼지, 중금속 등 독소 제거
  • 노폐물 제거, 해독작용으로 디톡스, 다이어트 효과 등

▶항산화 효과 뛰어난 양송이버섯 효능 부작용은?!!익을때에 생기는 물 정체는?!!

마늘 보관법?!!통마늘 보관 방법?!!

어떤 형태로 보관하든지 간에 신선한 마늘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방법으로 보관한다고 해도 쉽게 상하기 때문입니다.

신선한 마늘이란 피부가 매끄럽고 단단하며 향이 강한 것입니다. 부드럽고 둥근 마늘이나 흠집이 있는 것은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런 것들은 쉽게 상할 뿐만 아니라 다른 것들도 상하게 합니다. 보관하기 전에는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서 흙이나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1. 마늘 냉장보관?!!

마늘은 공기 중에 노출되면 금방 썩게 되고 색깔도 쉽게 변합니다. 그래서 깐 마늘은 반드시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할 때에는 마늘을 냉장고의 얇은 종이나 플라스틱 봉지에 넣은 뒤, 서랍이나 선반에 보관합니다.

밀폐용기에 키친 타올을 깔고 마늘을 올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뚜껑을 닫아서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키친 타올을 까는 이유는 보관과정에서 진물려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냉장보관할 때에는 반드시 밀폐용기에 보관하거나 밀폐해야 합니다. 마늘은 습기를 흡수하기 때문에 냉장고의 다른 식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냉장보관했다가 먹는 경우에는 7~10일 이내에 소비해야 합니다. 색깔과 맛이 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설탕을 약 1cm정도 두께로 깔아두면 됩니다.

설탕이 마늘의 수분을 잡아주기 때문에 마늘이 무르지 않게 됩니다

2. 마늘 냉동보관?!!

가장 오랜기간 먹기에는 냉동보관이 가장 좋습니다. 깐 마늘을 다져서 여러 형태로 소분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을 냉동용 밀봉용기에 담거나 냉동용 지퍼 백에 넣습니다. 얇게 다진 마늘을 한 층으로 펴 놓고, 마늘 슬라이스를 한 층으로 배열할 수도 있습니다.

각 층 사이에는 식품 플라스틱 필름 등을 사용하여 마늘 조각 사이에 공기가 없도록 합니다. 마늘을 단단히 압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찌개나 요리를 할 때에 원하는 만큼만 꺼내서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너무 오랜기간 냉동보관하면 수분이 증발하기 때문에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냉동보관한 것을 해동했다가 다시 냉동하는 것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맛과 영양가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세균 감염 우려도 많기 때문입니다.

3. 통마늘 보관법?!!

통마늘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통마늘을 선택해야 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통마늘은 습기와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신선도가 빨리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늘이 썩는 주된 이유는 물기이기 때문에 충분히 말려야 합니다.

따라서 통마늘을 보관할 장소의 온도를 15°C에서 20°C 사이로 유지하고, 상대적으로 습도가 낮은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피해야 합니다.

보관할 때에는 가운데 있는 심지 부분을 제거해야 하고 통마늘을 2~3개 단위로 조각조각 쪼개어 줍니다

심지는 많은 부피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가장 먼저 썩기 때문에 제거해 주어야 하지만 껍질은 벗기지 않아도 됩니다. 심지를 제거하고 망에 넣은 상태에서 통풍이 잘 되는 망에 넣어서 걸어두면 됩니다.

통마늘을 가장 오래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김치통에 담아서 보관하는 것입니다. 김치통에 담을 때에는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주고 위에도 신문지로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김치통에 직접적인 접촉으로 상하는 것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신문지가 습기를 제거해 주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런 상태에서 냉장보관하면 1년까지도 손상없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마늘껍질 일반쓰레기?!!

마늘껍질과 뿌리는 영양분이 없기 때문에 사료나 퇴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동물들이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일반쓰레기로 분류됩니다.

그래서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려야 합니다. 하지만 마늘이 상했거나 오래 되었기 때문에 먹을 수 없는 것은 음식물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아무리 보관방법이 다양하고 좋다고 해도 필요한 만큼만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신선도와 영양가를 극대화시킬 뿐만 아니라 음식물 낭비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항암 효과있는 생마늘 효능 vs 구운마늘 효능 다르다?!!보관법과 하루 섭취량은?!!

▶마늘껍질 효능 과 먹는법?!!항암효과 얼마나 대단하길래?!!

▶깐마늘 보관법 다진 마늘 보관방법?!!유통기한과 갈변현상은?!!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