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꼬는 습관 자세가 정말 위험한 이유?!!다리꼬는 이유는?!!

다리꼬는 습관 자세 이유와 부작용은 어떻게 될까요?

24시간 생활중에서 잠을 자거나 서 있는 시간 외에는 항상 앉아있게 됩니다. 하지만 앉아서 쉬거나 일을 할 때에 다리를 꼬는 등의 잘못된 자세들은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순간적인 편안함 때문에 습관적으로 하게 되는 다리꼬는 자세의 위험성과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자세와 다리꼴 때 위험한 이유?!!

의자에 앉을 때에 올바른 자세라는 것은 “엉덩이를 뒤 쪽에 붙이고 무릎을 가지런히 모은 상태에서 허리를 쭉 펴서 척추가 바로 서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골반과 허리 주변의 근육들이며 서 있을 때보다 앉아 있을 때에 허리 부담이 1.5배나 증가하게 됩니다.

그런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고 피로도도 빨리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본인도 모르게 그런 자세가 흐트려지거나 다리를 꼬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척추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그러한 바른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잘 지켜지지 않아서 많은 질병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거북목, 굽은 등, 허리 디스크, 하지정맥류, 생리불순  등이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을 때에 본인도 모르게 하는 다리꼬는 습관의 위험성과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리꼬는 습관

다리꼬는 자세 이유?!!

1. 피로감 해소?!!위험성은?!!

올바른 자세로 앉아 있을 때에는 많은 코어 근육과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허리 등에 긴장감이 심해집니다. 그래서 근육이 쉽게 피곤해지는 것입니다.

그러한 피곤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본인도 모르게 다리를 꼬게 되는 것입니다.

앉아 있을 때에는 코아 근육을 사용하지만 다리를 꼴 때에는 골반을 사용하면서 하체를 고정시키기 때문에 몸통이 안정적으로 되는 것입니다.

단순한 자세변경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근육 자체를 완전히 바꾸게 되는 것이 다리 꼬는 행동입니다.

2.쉬는게 아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다리를 꼬는 것은 근육이 쉬는 것이 아니랍니다. 몸의 자세를 바꾸어 주면서 근육이 기대어 버리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이렇게 비유하기도 합니다. “보행기를 타던 아이가 다리가 아프니까 목발을 사용하는 것과 같다!”고 말입니다

다리를 꼬는 행동은 근육이나 골반 전체의 뒤틀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3.습관 때문?!!이유는?!!

위와 같은 생리적인 이유 외에도 습관에 의해서도 다리를 꼬게 됩니다. 앉아 있다가 다리를 꼬면 “편안하다!”는 것을 뇌가 기억하게 됩니다.

편안함에 쉽게 익숙해진 뇌는 몸이 불편할 때마다 “다리를 꼬아라!”라는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 그런 현상이 생길 때마다 반복적인 명령이 내려지면서 형성된 것이 습관입니다.

인간은 순간적인 편안함에는 쉽게 적응하고 익숙해지기 때문입니다

다리 꼬는 습관 자세 위험한 이유?!!

다리를 꼬게 되었을때에 가장 먼저 생기는 신체 부작용이 골반의 비틀림입니다.

골반 비틀어짐은 몸통의 기울어짐, 골반 회전 악영향, 어깨 높낮이 변형, 혈액순환 장애, 신체 중심 변형, 하지정맥류, 생리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몸을 지탱하는 중심이 되는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다른 부분들도 무너지거나 틀어지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틀어지거나 불균형된 골반, 허리 등이 신경을 자극하게 되면서 각종 질병이나 질환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발생하는 질병에는 요통, 골반통, 허리 디스크, 척추측만증, 골반 비대칭 등이 있고 생리불순, 장 기능 저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들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거나 최소한 1시간 단위로 일어나서 허리를 돌리는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잠시의 귀찮음과 게으름 때문에 이런 행동들을 게을리한다면 소중한 건강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생리통 심할때 자세 지압은 어떻게?!!생리통에 좋은 음식은?!!

다리 꼬는 습관 피할 수 없다면?!!

부득이하게 의자에 오래 앉아 있어서 허리가 아픔에도 불구하고 쉬거나 스트레칭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일까요?

전문가들에 의하면 그럴 경우에는 차라리 다리를 번갈아 가면서 꼬아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리를 꼴 때에는 10분에 한 번씩 방향을 바꾸어서 꼬아주면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다리 꼬는 것을 바꾸어준다고 하더라도 골반교정이 되지는 않지만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것을 방지하는데는 좋답니다

하지만 오랜 습관이나 무의식적으로 편안한 한 쪽 방향만으로 다리를 꼬는 것은 골반 뒤틀림 등을 가속화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다리 꼬임 등으로 인한 자세 교정을 위한 받침대나 제품들도 많기 때문에 그런 것들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하는 것도 좋습니다. 순간적인 편안함과 습관 때문에 무심코 하는 행동들이 만성질환의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갈비뼈 금 갔을때 증상 어떻게?!!갈비뼈 금가면 대처는 어떻게?!!

▶손가락 꼬맨후 어떻게?!! 꿰맨상처 관리 와 주의사항은?!!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