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 유통기한 치약 사용기한 있다 vs 없다?!!치약 유통기한 지난 활용법은?!!

비누 유통기한 치약 사용기한은 얼마이고, 유통기한 지난 치약 활용법은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의 사무실이나 집에는 비누, 치약들이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소통하기 위한 생활 필수품일 뿐만 아니라 본인 건강을 지키는데도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트 등에서의 할인 행사나 사은품, 경품 등으로 받아 두었다가 제 때에 사용하지 못해서 유통기한을 놓치는 수도 있습니다.

청소나 집정리 중에 우연히 발견한 비누 치약이 있다면 고민될 수 밖에 없습니다. 외관상 하자는 없는 것 같지만 구강이나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비누 유통기한 있다?!!vs 없다?!!이유는?!!

비누 포장지를 자세히 살펴보면 제품에 대한 각종 정보나 성분들에 대한 내용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수 많은 바코드와 숫자들로 구성된 정보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꼼꼼히 살펴보아도 비누 제조일자만 표시되어 있고 유통기한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비누 유통기한은 설탕, 소금 등과 같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누에 유통기한이 없는 것은 지방산 소다를 주 성분으로 하였기 때문에 변질 염려가 적기 때문입니다. 즉 동물성 기름, 식물성 기름과 양잿물을 적당한 비율로 섞고 가공해서 만든 것이 비누랍니다.

그래서 햇볕 등에 장시간 노출된다고 하더라도 변질이나 상하지 않는답니다. 또한 양잿물은 살균력과 살충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할 염려가 거의 없답니다.

그기에다가 공산품품질관리법에 의하면 비누 수분 함량은 15%이하이기 쉽게 변질되지 않는답니다. 하지만 모든 비누가 그런 것은 절대로 아니랍니다.

비누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나 첨가물에 따라서 유통기한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비누 유통기한 있는 경우도 있다고?!!

비누 재질과 제조공법에 따라서 유통기한이 정해져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가정이나 부녀회, 환경 단체 등에서 만들어서 사용하는 수제비누, 천연비누나 기능성 비누는 유통기한이 별도로 정해져 있습니다.

친환경 재료를 이용한 천연비누의 유통기한은 3~6개월 정도이고 수제 비누는 6개월~1년정도 밖에 되지 않는답니다. 또한 기능성 비누는 훨씬 기간이 길고 3년정도 된답니다.

이런 비누들은 햇볕에 장시간 노출이나 습한 곳에 보관시에는 쉽게 부패되고 첨가 성분의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한 내에 사용하거나 보관시 주의해야하며 사용중에 곰팡이나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상한 제품을 사용하다가 얼굴 등에 생기는 알러지나 이상 반응이 있다면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탄산수 부작용 5가지와 효능 어떻게?!!다이어트와 세안은?!!

치약 유통기한 있다?!! vs 없다?!!

치약은 양치질을 할 때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강력한 연마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생활속에 발생하는 각종 녹이나 때 등을 제거할 때에도 널리 사용되어집니다.

또한 운동화 테두리의 흰색 부분을 더욱 더 하얗게 하는데도 널리 사용되어집니다. 하지만 치약 유통기한은 비누와 달리 별도로 정해져 있습니다. 개봉되지 않는 상태에서의 치약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3년입니다

하지만 개봉 한 상태라면 그 기간은 6개월정도로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방부제 사용을 최소화하고 합성보존제를 덜 사용하는 유아용 치약은 그 기간이 훨씬 짧아질 수 있습니다.

치약에 유통기한이 정해져 있는 것은 연마작용을 하는 불소 성분때문입니다. 불소는 시간이 경과할수록 연마와 프라그 제거효과가 떨어지게 되고, 개봉한 상태에서는 급속히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래서 치약 본래의 기능인 세척, 연마와 충치 예방을 위한 코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입니다.

▶치아건강에 필수인 스켈링 부작용 과 의료보보험 어떻게?!!주기는 언제가 적당?!!

유통기한 지난 치약 활용법?!!

하지만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폐기할 필요는 전혀 없다. 다음과 같이 생활속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 청소용(욕실, 세면대, 수도꼭지, 타일 등)
  • 낙서 얼룩 제거용(바닥 등의 크레파스, 얼룩 등)
  • 광택용(가구, 벽지, 쇼파 등)
  • 세척용(은 제품, 귀걸이 등)
  • 얼룩 제거용(흰색 운동화 테두리)
  • 기스 제거용(차량 기스, 유리, 작은 흠집 등)
  • 바퀴벌레 퇴치용(바퀴벌레 싫어하는 불소 성분)
  • 찌든 때, 묵은때 등 제거

행사나 선물로 받는 비누나 치약이 있다면 위 내용을 참고해서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상한 제품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유통기한 소비기한 차이 어떻길래?!!유통기한 지나도 먹을 수 있다?!!

▶치석 떨어짐 발생한다면?!!셀프 치석 제거 방법과 부작용 심각하다고?!!

6 thoughts on “비누 유통기한 치약 사용기한 있다 vs 없다?!!치약 유통기한 지난 활용법은?!!”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