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지 귀막힘 방치하면?!!귀지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은?!!

귀지 귀막힘 이유와 제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활 중에 귀로 들어오는 각종 이물질 등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귀지입니다. 그래서 귀지가 많아지면 귀막힘으로 소리가 잘 안 들리기도 하고 귀가 먹먹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귀지 생기는 이유?!!귓속에 생긴 때라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이물질과 지질, 단백질, 각질 세포가 떨어져 나와 합쳐 지면서 생긴 것이 귀지입니다. 즉 몸에서 나온 분비물과 귓속에 들어간 먼지가 엉켜서 생긴 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때라고 해서 노폐물은 아니며 함부로 제거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은 외부 이물질 차단 뿐만 아니라 고막이 다치거나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귀지가 형성되는 과정에 따라서 건조한 귀지가 있고. 끈적한 습성 귀지가 있습니다. 이것은 인종마다, 사람마다 다릅니다.

서양인들은 대체로 습성 귀지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우리나라는 건조 귀지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한쪽 귀 먹먹 이명 이유 6가지는?!!메니에르 돌발성 난청과 연관성은?!!

귀지 귀막힘 진실 vs 거짓?!!빼야 하는 경우도 있다?!!

외이도의 상피가 고막을 중심으로 조금씩 밖으로 자라 나오면서 귀지를 밀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오래된 귀지는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할 때처럼 턱이 움직이면서 함께 움직입니다.

그런 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외이도 통로를 통해서 밖으로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별도로 제거하지 않아도 저절로 밀려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샤워 등을 하는 과정에서도 저절로 씻기거나 묻혀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로 제거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만약에 귀지를 정기적으로 제거하지 않았을 때에 큰 질병이나 위험성이 있다면 이비인후과에서 귀지를 파 내는 케어 과정이 있을 것입니다.

치주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성인들에게 매년 1번씩 스케일링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해 주듯이 말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어느 이비인후과에서도 귀지를 빼 주는 치료 과정은 별도로 없습니다.

▶한쪽 귀 난청 장애등급 어떻게?!! 청각 장애등급 받는법은?!!

그래서 귀지를 평생 동안에 한 번도 파 내지 않아도 귀 막힘으로 말이 안 들리는 사람이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귀지를 파 내는 것이 좋습니다

  • 귀지 양이 엄청 많은 사람들
  • 외부로 밀어 내는 자정 작용이 떨어진 노인들
  • 외이도 좁거나 구조가 특별해서 귀지가 빠져 나오기 어려운 사람
  • 이어폰, 보청기를 장시간 착용함에 따라 귀지가 내부로 밀착되면서 잘 빠져 나오지 않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은 귀지가 외이도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청력 감소, 이물감, 귀 먹먹함 등의 증상으로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아래에서 소개하는 안전한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빼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설픈 방법을 시도하다가 고막 손상으로 인한 세균에 의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귀지로 인한 귀막힘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정상이지만, 특별한 경우에 한해서 귀막힘 증상은 생길 수 있습니다.

▶배꼽때 제거 방법 과 복막염 걸리나요?!!!임산부 배꼽때 파면 어떻게?!!

귀지 제거 방법과 주의사항?!!

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귀지를 빼기 위한 별도의 작업은 하지 않는답니다. 또한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빼지도 않는답니다.

미국 이비인후과 발표 자료에 의하면 외이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하려면 귀이개 등으로 귓속을 자꾸 청소해서는 안 됩니다. 다만 귀 바깥쪽으로 거의 빠져나온 귀지는 면봉을 이용해서 제거하면 된다고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에서는 귀지가 많으면 말이 잘 안 들린다거나 질병을 유발한다는 이유 등으로 귀지 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시중에는 안전하게 귀지를 제거하는 제품들도 넘쳐 나고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제거하려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귀지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억지로 제거하지 않아도 생활하는데 아무런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저절로 제거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억지로 제거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특별하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셀프 제거 할 때에는 다음의 주의사항들을 지켜가면서 안전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1.면봉 귀이개?!!이건 꼭 지켜라?!!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사용하는 방법은 면봉이나 귀이개를 이용해서 빼 내는 것입니다. 귀 안으로 들어가는 끝이 안전한 솜으로 되어 있거나 둥근 형태이기 때문에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리하게 너무 깊이 넣거나 한 꺼번에 파 내려고 하는 것은 절대 금지입니다. 그런 행동들은 고막에 상처를 남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대부분은 저절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깊은 곳까지 파 내려고 하다가 귀지를 안으로 밀어 넣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샤워나 목욕을 마친 상태에서 귀 주변에 있는 것들만 제거하거나 물기 정도만 가볍게 딱아 낸다고 생각할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염된 된 면봉이나 귀이개를 사용하다가 귀 안에 상처는 내면 귀 질환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귀지 용액 제거제 이용?!!

시중이나 인터넷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귀지 용액 제거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봉이나 귀이개를 사용할 때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에도 안전한 제품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귀지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돌발 행동을 할 수 있는 아이들에게 이용하기 좋습니다.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안전한 성분으로 되어 있는지? 믿을 수 있는 제품인지?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솔직한 후기를 참고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세균 번식과 감염 예방효과가 뛰어난 과산화수소를 이용하거나 올리브유 등을 이용한 제품들도 많습니다

3.진동 흡입 귀이개?!!머리 흔들어서 뺀다면?!!

귀 벽에 대고 진동을 일으켜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귀지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돌발 행동 가능성이 있거나 귀에 갑자기 차가운 용액이 들어감에 따라 놀랄 수 있는 사람들이 이용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시중이나 인터넷 등에서 구입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기계 원리를 이용해서 셀프 제거 한답시고 머리를 강하게 흔들어셔 빼 내려는 행동은 뇌가 손상 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답니다

머리를 세게 흔들어서 귀에 들어간 물을 빼 내려는 행동도 마찬가지 이유로 절대로 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평소에 겁이 많거나 소심한 사람들은 안전한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해결해도 됩니다. 병원 방문은 단순한 귀지 제거 뿐만 아니라 귀 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검사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막 찢어지면 증상 어떻게?!!! 고막 터지면 대처는 어떻게?!!

▶배꼽때 냄새 원인과 제거 어떻게?!!배꼽주변 딱딱해지는 이유는?!!

▶귀지 빼는법 5가지와 귀지 생기는 이유 어떻게 되나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