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뺑소니 물피도주 대처는 어떻게?!!벌금과 처벌 어떻게 되나요?!!

주차장  뺑소니 물피도주 당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공공장소나 유료 주차장 등에 잠시 주차하였다가 문콕 당한 경험들 있으신가요? 차량에 설치되어있는 휴대폰으로 연락을 하고 자진신고를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CCTV나 블랙박스를 이용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주차장 아파트 뺑소니 물피도주 해결은?!!

아 파트,  유료 주차장 등에 주차된 차량에 대해서 사고나 피해를 입혔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현장에서 도주한 것을 “주차장 뺑소니” 정확한 표현으로는 “물피도주”라고 합니다.

이런 피해를 당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와 순서대로 진행하면서 해결해 나가면 됩니다.

1. 현장기록!!방법은?!!

사고 현장에 대한 기록을 정확히 남겨야 합니다. 사고 장소와 일시에 대한 정확히 기록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파손 부위에 대한 사진과 동영상도 촬영해 두어야 합니다.

전체 사진 뿐만 아니라 접촉이나 사고 부위에 대한 근접 사진, 촬영도 필요하며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래야만 가해 차량에 색상, 높이, 부위 등을 추측하는데 좋고, 최종 확인시에 유리합니다.

2. 블랙박스 백업!!없다면?!!

블랙박스를 이용해서 가해 차량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에는 충격 당시 순간 뿐만 아니라 그 시간대에 스쳐 지나가는 차량들을 추측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블랙박스는 시간이 지나고 용량이 늘어날수록 오랜 된 것들은 지워지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 당시의 영상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지워지지 않도록 백업을 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백업이 자신 없는 경우에는 블랙박스를 꺼 두는 방식으로 자동 지워짐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박스가 없거나 상시 백업이 안 되는 차량이라면 주위 차량의 도움을 받아서 주위 차량에 있는 블랙박스를 활용하면 됩니다

3. 사고 신고!!어디에?!!

사고 사실을 신고해야만 합니다. 보험처리를 위해서는 가입한 보험회사에 신고를 해 둡니다. 그리고 경찰서에도 신고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경찰서에 사고 접수를 해야만 주차장, 길거리, 해당 건물에 대한 CCTV열람이나 확보가 가능하고 범인을 찾는데 좋습니다. 또한 뺑소니범에 대한 처벌을 할 때에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4. 주차장 등 신고!!이유는?!!

뺑소니 물피도주가 발생한 주차장 등에 해당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특히나 유료주차장이라면 차량 관리에 대한 책임도 있기 때문에 일정 부분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5. 합의금,피해보상 청구!!

가해 차량이 발견되었을때에는 대물 보험으로 사고 처리하면 됩니다. 그리고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도 할 수 있습니다. 가해자가 확인되어지고 연락이 된다면 물피도주 합의금 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해자는 도주일 뿐만 아니라 형사사건 대상이기 때문에 합의금 받기가 쉽답니다.

주차장 아파트 뺑소니 사고시 주의사항?!!

1.불법,이중주차했다면!!불리할 수도?!!

뺑소니 차량의 범인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본인 차량(피해차량)이 제대로 주차되지 않았다면 본인 과실도 있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가해자를 찾았다고 하더라도 전액 보상이 불가능할 수 있답니다.

주차 정도나 상황에 따라서는 오히려 본인 과실 비율이 더 불리할 수도 있답니다. 따라서 올바른 주차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본인이 불법 주정차, 이중주차, 비스듬한 주차를 한 경우라면 제고해 봐야 합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가해자를 찾았음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보상을 못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법주정차 신고 포상금으로 돈 벌수 있다?!!신고 방법과 조건은 어떻게?!!

2. 경찰수사 믿지마라?!!

증거자료가 확보되면 경찰서에 신고해서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증거자료나 영상 없이 신고를 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렵답니다.

각종 사건 사고에 여념 없는 경찰들이기 때문에 인적사고에 대해서는 적극적이지만 물피 사고에 대해서는 소극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미한 사고로 인한 뺑소니라면 마음 정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간적, 경제적, 정신적 낭비만 심해지고 스트레스만 쌓이기 때문입니다

3.영원한 미제사건이라면?!!

영원히 뺑소니 미제사건으로 남는다고 하더라도 주차 장소에 따라서는 일부 보상도 가능합니다. 유료주차장에서 발생한 사고라면 수리비 일부를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것은 상법제152조입니다. 또한 대형마트 등의 주차장에 주차를 해서 사고가 났다고 하더라도 물품 구입한 영수증이 있다면 수리비 일부를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물피도주 처벌 벌금은?!!

문콕 등과 같은 사고가 났음에도 불구하고 고의나 과실로 사고 현장에서 조치를 취하지 않고 도망가는 경우에는 처벌을 받게 됩니다.

2017년10월24일부터는 물피도주 뺑소니 운전자에 대해서는 도로교통법제54조1항,2항 및 제156조10호에 따라 벌금,과태료,벌점이 부과됩니다

뺑소니 가해차량 운전자에 대해서는 20만원이하의 벌금, 과태료 12만원, 벌점 15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보험 처리나 할증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누구나 차량 운행이나 주차중에 실수나 부주의로 상대차량에 대해서 가해자가 될 수도 있고 피해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바로 연락해서 합의하고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사고 수습에 따른 시간, 비용 뿐만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도 심각하며 범죄자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 긁고 도망 갔을때 벌금과 처벌은?!!뺑소니 물피도주 차이는?!!

▶사용하고 남은 티머니 교통카드 돈빼기 6가지는?!!버스카드 돈뺄때 수수료 어떻게 되나요?!!

▶국민연금 안 내면 압류 등 불이익 많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제도 활용 어떻게?!!

14 thoughts on “주차장 뺑소니 물피도주 대처는 어떻게?!!벌금과 처벌 어떻게 되나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