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으면 살 빠지는 이유?!!스트레스 체중 감소 vs 증가 원인?!!

스트레스 체중감소 vs 체중증가 이유는 무엇일까요?

몸이 아파서 전문의와 상담을 할 때에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하고 마음의 여유를 가지세요!”일 것입니다.

스트레서는 인간이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이라고 합니다. 삶의 모든 영역에 존재하기 때문에 피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다만 그것을 어떻게 슬기롭게 헤쳐나가거나 극복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이것은 신진대사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는 것으로 현대인들의 각종 질병이나 질환의 주범입니다

스트레스 체중감소 vs 체중증가?!!동일한 원인에 다른 결과?!!

병원에서 질병에 대한 정확한 원인이 파악되지 않거나 질병을 예방하고 싶을 때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이 “스트레스 줄이기”입니다.

이런 스트레스는 체중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감소 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 만으로도 무병장수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입니다.

그 만큼 현대인들의 질병이나 질환에 많은 원인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정신적 질환 뿐만 아니라 비만과도 직결되어집니다.

스트레스라는 동일한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체중 증가 vs 감소라는 상반대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이유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스 체중 증가?!!스트레스 폭식?!!

스트레스가 심해서 체중이 증가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전문의들에 의하면 스트레스 자체가 살이 찌는 직접적인 원인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반대로 체중이 감소하는 직접적인 원인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런데로 불구하고 심한 스트레스 때문에 살이 찐다고 하는 사람들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전문의들에 의하면 만성 스트레스코티솔(코티졸) 호르몬 분비를 증가하게 만든답니다.

이 호르몬은 식욕과 직결되는 것으로 코티솔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 아이스크림과 같은 달달한 것이나 고칼로리 음식을 먹고 싶어진답니다.

그래서 식욕을 증가시키고 많이 먹게 하기때문에 체중이 증가하면서 비만이 된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변비해결 위한 설사약 원리 종류 효과는?!!지사제 복용 잘못하면 독?!!

스트레스를 받으면 맛있거나 자극적인 것을 먹으면서 풀거나 폭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해소 방법 중에서 최악은 술로 풀거나 폭식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받으니까 많이 먹게 되고 많이 먹으니까 살 찌는 것이고 살이 찌니까 스트레스를 받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도 술, 폭식의 방법이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푸는 현명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살이 찌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체중증가”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먹토 부작용과 얼굴형은?!! 침샘비대증으로 사각턱 될 수도?!!

2.스트레스 체중감소?!!스트레스 받으면 살 빠지는 이유?!!

위의 경우와 반대로 스트레스 받으면 살이 빠지면서 체중감소가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급성 스트레스는 오히려 식욕을 떨어뜨리고 아드레날린(adrenaline)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키기 때문에 배고픔을 잊게 해 줍니다.

살아가면서 감당할 수 없는 너무 심한 충격이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잠이나 식욕은 생기지 않는 것이 정상이며 그래서 체중이 감소됩니다. 식음을 전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다이어트나 식단 조절을 하지 않았고 질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현미밥 매일 먹으면?!!다이어트 당뇨 효과 좋지만 독으로 작용할 수도?!!

그런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포함한 다양한 이유들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요인들 때문에 살이 빠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갑작스런 경제적 어려움, 실직, 해고, 사별, 이혼, 이별 등으로 인한 급성 스트레스나 우울감이 대표적인 것입니다.

그런 것들은 식욕을 떨어뜨리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고 질병에 걸리게 하는 원인도 됩니다. 그래서 살이 빠지게 됩니다.

▶먹어도 살 안 찌는 체질 있다는데?!살 안 찌는 사람 특징과 생활습관은?!!

즉 스트레스로 인한 체중 감소는 그것 자체에 의해서 살이 빠지기도 하지만 다른 것들과의 연관성에 의해서 살이 빠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갑성선 기능 저하, 당뇨, 대장암 등과 같은 질병들이 있는 경우에도 급격히 살이 빠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에 의해서 그런 질병들이 생기기도 하고 그런 질병들에 의해서 스트레스가 생기기도 합니다.

▶당뇨 살 빠짐 이유와 원인은?!!갑자기 살 빠짐 당뇨약 부작용은?!!

따라서 특별한 이유없이 짧은 시간에 살이 많이 빠지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서 전문의 도움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아닌 다른 질병이나 질환의 초기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체중감소는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고, 이것도 그 이유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자체만을 두고 살이 찐다 빠진다라고 획일적으로 단정짓기는 어려운 것이 위와 같은 이유때문입니다. 살이 찌거나 빠지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는 있지만 절대적인 이유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생긴 경우에도 그것을 어떻게 해소하고 푸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결과를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받는 스트레스이지만 그것을 어떻게 해결하거나 해소해 내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결과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열심히 살아가게 하는 이유와 자기 발전의 기회가 됩니다. 그리고 생활의 활력소가 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 되기때문에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나잇살이란?!!나이 먹으면 살 찌는 이유?!! 나잇살 빼는법?!!

▶갱년기 체중증가 vs 감소?!!살이 안 빠져요 이유 알고 보니?!!

▶간헐적 단식 근손실 있다 vs 없다?!!단식중 커피 제로콜라 음료는?!!

▶다이어트 굶으면 부작용?!!살 뺀다고 굶으면 살이 찔 수 밖에 없는 필연적 이유?!!

3 thoughts on “스트레스 받으면 살 빠지는 이유?!!스트레스 체중 감소 vs 증가 원인?!!”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