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삼킬때 귀아픔 목아픔 있다면?!!귀에서 소리 난다면?!!

침 삼킬때 귀아픔 목아픔 이유와 소리는 왜 나는 것일까요?

생활중에 하루에 수 십~수 백번까지 물을 먹고 침을 삼키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귀가 아프거나 목이 아프다면 음식물 섭취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이 많기 때문에 빨리 해결해야 합니다

침 삼킬때 귀아픔 목아픔 통증이라는 것은 다른 질병과 연관되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침 삼킬때 귀아픔 목아픔 이유?!!

침 삼킬때에 귀나 목이 아픈 것은 질병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와 목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이 때에 의심되는 질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중이염, 외이도염, 인후염 등

중이라는 것은 외부의 소리를 달팽이관으로 잘 전달하기 위해서 공기가 채워져 있습니다. 외부와 압력을 조절하면서 고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코로 들어오는 공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귀인두관이며, 평소에는 닫혀 있습니다. 하지만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할 때에는 열리게 됩니다.

이 때에 중이에 염증이 있으면 공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서 통증을 발생합니다. 그래서 중이염이 있는 경우에는 귀 아픔이 있다는 것이고 외이도염이나 인후염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2.편도선염?!!

과도한 스트레스, 만성피로 등이 있는 상태에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많이 걸리는 것이 편도선염입니다. 목에 위치한 편도에 염증이 생기면 편도가 붓게 되면 귀가 아프고 목도 아프게 됩니다.

귀와 목은 근육과 신경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가까이 있기 때문입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과 편도결석 흡입기 효과는?!!!소금물 과 가글 도 가능하다고?!!

3. 갑상선 이상?!!

우리 몸의 기초 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갑상선입니다. 이러한 갑상선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감기, 몸살, 중이염, 편도선염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4.턱관절 장애?!!

귀에는 4개의 뇌신경과 1개의 경추신경이 연결되어서 있습니다. 그래서 턱관절에 이상이 있거나 턱이 빠지게 되면 귀가 아프고 턱 관절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는 통증 뿐만 아니라 얼굴 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병원 방문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수술이라는 방법 외에도 다양한 해결책이 있기 때문입니다

침 삼킬때 귀에서 소리 나는 이유?!!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하는 경우 혹은 입을 크게 벌리는 경우에도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턱 관절이나 귀에 이상이 없는지?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침 삼킬때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귀지 때문?!!

귀와 코는 이관과 근육들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귀지가 많은 경우에도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귀지생활중에 저절로 제거되는 것이고 이물질이나 벌레 등으로부터 귀를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억지로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귀지가 심해서 말이 잘 들리지 않거나 입을 움직일때마다 소리가 난다면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귀지 빼는법 5가지와 귀지 생기는 이유 어떻게 되나요?!!

2. 벌레나 이물질?!!

작은 벌레나 이물질이 들어 간 경우에도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벌레가 들어가 있다면 침을 삼키지 않아도 소리가 나기 때문에 밝은 곳에서 귀 안을 관찰하면 알 수 있습니다.

벌레나 이물질이 들어 있는 것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해결하는 것이 좋답니다. 어설픈 셀프 제거로 고막이 터지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3.귀 이상?!!

이관(auditory tube)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에는 이명현상이 있습니다. 소음에 장시간 노출, 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이명현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 나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이고 자주 그런 현상이 생긴다면 이비인후과 방문이 필요합니다. 난청이나 뇌졸증, 혈관성 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이….침 삼킬때 귀아픔이나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병원방문이 중요합니다. 초기 대응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한쪽 귀 먹먹 이명 이유 6가지는?!!메니에르 돌발성 난청과 연관성은?!!

▶목젖 늘어짐 이유 5가지와 빨리 낫는법?!!!코골이와 관계는 어떻게?!!!

47 thoughts on “침 삼킬때 귀아픔 목아픔 있다면?!!귀에서 소리 난다면?!!”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