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하면 두통 어지러움 생기는 이유?!!체기 내리는법 어떻게?!!

체하면 두통 어지러움이 생기는 이유와 체기 내리는법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소심한 성격의 A씨는 밤샘 작업을 해 가면서 프로젝트를 완수하였습니다. 하지만 노력한 만큼에 해당하는 결과는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고생한 A씨와 팀원들을 위해서 부장님이 사 주시는 점심도 불편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의 식사였기 때문에 소화불량, 속 더부룩함, 두통 등이 생겼답니다.

A씨의 경우처럼 음식물이얹히거나 체했는데 왜 두통이 생기거나 어지러운 것일까요?

체하면 두통 어지러움 생기는 이유?!!

혈액순환 때문?!! 체기와 관계는?!!

섭취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게 되면서 속이 불편할 때를 “체했다, 체기가 있다!”고 합니다.

과식이나 폭식으로 인한 소화가 더디게 진행되면서 음식물이 위에 압력을 높이게 하면서 산소 공급이 원활해지지 않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체하게 되면 손발이나 머리로 가야 할 혈액이 소화기로 몰리게 됩니다.

음식물 섭취와 관련해서 뇌까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음에 따라서 생기는 대표적인 증상이 속 더부룩함, 쳇기, 구토, 한쪽 귀 먹먹, 두통, 어지러움, 손발 차가움 등이 있습니다.

두통 등으로 한쪽 귀 먹먹해지는 이유에 대한 내용은 아래 참고하면 됩니다

▶한쪽 귀 먹먹 이명 이유 6가지는?!!메니에르 돌발성 난청과 연관성은?!!

체하면 두통 어지러움 해결?!!체했을때 체기 내리는법?!!

체하였거나 얹히게 되면서 소화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막힌 혈을 뚫어주면 됩니다

약을 이용하거나 혈도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는 민간요법, 운동 등이 있어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두통약VS소화제 복용?!!

섭취하였거나 탈이 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될 수 있도록 소화제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의 원인이 “체기”때문이라면 편두통약이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소화제를 복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2.손따기?!!방법 주의사항은?!!

어깨에서부터 가볍게 툭툭 쳐 내려오면서 피를 손끝으로 모아주는 작업을 합니다. 손 끝에 피가 모이게 되면 손 끝의 마지막 부분을 접은 상태에서 바늘이나 주사기를 이용해서 찔러 주면 됩니다.

엄지손가락 손톱쪽 피부를 살짝 찔려서 피를 내 주는 방법입니다. 이 곳은 소상혈에 해당되는 것으로 한의학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막히거나 얹혔을때, 소화불량 등일때에 널리 사용하는 가장 오래된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주사기나 바늘을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소독을 하거나 멸균 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찌르는 과정에서의 감염이나 덧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실제적인 효과가 없어며, 플라시보 효과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손따기는 한의학에서도 인정하는 방법으로 효과가 좋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체했을때 손따기에 대한 내용은 아래 참고하면 됩니다

▶급체 손따기 효과는 과연?!!!어지러움 과 올바른 대처는 어떻게?!!

급체 어지러움

3.지압 효과?!!위치는?!!

엄지와 검지사이의 움푹 들어간 부분인 “합곡혈“을 지압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눌렸다 놨다”를 반복하는 방법으로 지압해 주면 됩니다. 아무런 장비나 외부 도움없이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막힌 정도가 심하면 심할수록 눌렸을때에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지압을 반복하면 막힌 부분이 뚫리면서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4.등 밟기 누르기?!!주의사항?!!

소화불량인 사람을 바닥에 보고 눕게 합니다. 눕힌 상태에서 등 쪽을 발로 밟아주거나 양 손을 이용해서 척추 부분의 중간 중간을 눌려주면 됩니다.

이 방법은 등쪽 척추 부분에 자극을 가하면서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이나 뼈가 약한 노인들은 이 방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밟거나 누르는 과정에서 갈비뼈 등에 금이 가거나 다치는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나 노인들의 경우에는 등을 가볍게 톡톡 두드려 주는 방법을 하면 됩니다

손따기나 지압, 등을 밟아주면서 쳇기를 해결하는 것은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오랜 민간요법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 실제적인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5.운동 산책은?!!

혈액순환을 잘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을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외부활동이 곤란한 경우에는 폼플러 같은 것을 이용해서 등쪽 척추 에 자극을 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소화 잘 되는 음식물?!!어떤 것?!!

장 운동에 도움을 주면서 소화가 잘 되는 것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매실액, 배즙, 양배추즙 등이 있습니다.

먹고 토하는 습관에 대한 부작용과 사각 얼굴형에 대한 내용은 아래 참고하면 됩니다

▶먹토 부작용 과 얼굴형 어떻게 되나요?!! 침샘비대증으로 사각턱 될 수도?!!

7.병원 방문?!!

식사 뿐만 아니라 특별한 이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주 얹히거나 속쓰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병원 방문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체기나 소화불량이 아니라 두통이나 다른 질병의 초기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생활습관이나 체질상의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체기는 음식물 얹힐때 뿐만 아니라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체기가 생기는 사람들은 소화력이나 섭취하는 음식물에 대한 점검 등을 통한 개선이 필요하답니다.

▶급체 손따기 효과는 과연?!!!어지러움 과 올바른 대처는 어떻게?!!

▶물설사 멈추는법 6가지와 좋은 음식 어떻게?!!

61 thoughts on “체하면 두통 어지러움 생기는 이유?!!체기 내리는법 어떻게?!!”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