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액면분할 뜻?!!목적과 장단점은 어떻게 되나요?!!

주식 액면분할 뜻, 목적과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빠듯한 월급이나 수입으로 살아가기 힘든 사람들이 재테크에 관심을 가질 때에 먼저 접하는 것이 주식입니다. 위험성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부동산처럼 목돈을 반드시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식거래를 함에 있어서 등장하는 액면분할 뜻은 어떻게 되는지?이것을 하는 목적과 장단점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투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식 액면분할 뜻?!!

영어적 표현으로는 “Stock Split”라고 불리는 것이 액면분할, 주식분할이라고 합니다. 용어를 그대로 풀어서 쓰면 “주식을 나눈다!”는 것입니다. 1개의 주식을 필요에 따라서 2개, 4개, 10개….등등으로 나누게 되는 것입니다.

가령 1주 10만원짜리 주식을 2대1로 액면분할 하는 경우에는 5만원짜리 주식 2주가 되는 것입니다. 기존 주식이 가지고 있던 액면가격을 일정한 비율로 분할해서 “발행 주식의 총 수량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마치 사과 1개를 4조각으로 나누었을때에 사과 1개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는 것과 같습니다. 즉 액면 분할을 한다고 하더라도 회사의 자본금, 지분구조, 시가총액 등은 전혀 변하지 않습니다.

주식 액면분할 절차는?!!

보통의 경우에 주식 액면분할은 주식의 가격이 시장에서 과도하게 높게 형성됨에 따라 주식 거래가 부진한 경우에 하게 됩니다.

그리고 신주 발행이 어려운 경우에도 이 제도를 이용하여 주당 가격을 낮추면서 주식 거래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합니다. 그렇게 되면 활발한 주식거래에 의해서 자본 이득이 발생하는 것과 같은 심리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이사회 의결 거침
  2.  주주총회에서 결의
  3. 정관 개정
  4. 시행일 결정
  5. 액면분할 전 주식 거래 정지 및 회수
  6. 분할된 새로운 주식 발행

주식 액면분할 목적?!!

기업에서는 시가 총액에는 차이가 없지만 굳이 이사회, 정관 변경, 공시의 과정의 거쳐가면서 액면분할을 하는 것일까요? 주식에서 액면분할을 하는 목적은 주식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험입니다

가령 A씨가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 500만원을 가지고 있고, 삼성전자 주식 1주가 300만원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때에 A씨는 삼성전자 주식을 사고 싶어도 1주 밖에 구입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다른 주식으로 눈을 돌리게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60대1의 비율로 액면분할을 했다면 주식수를 50배로 늘릴수 있고, 1주당 가격은 5만원이 되어집니다.

이렇게 진입장벽을 낮추면 개인투자자들도 쉽게 투자를 할 수 있으므로 주식 유동성 확보가 쉬운 것입니다.

▶청소년 주식계좌 개설 서류 어떻게?!!미성년자 통장개설은 필수?!!

주식 액면분할 장단점?!!

주식 액면분할 장점?!!

1.거래 활성화?!!

주식을 싸게 만들어서 거래가 활성화되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적은 자본으로 투자가 곤란한 사람들에게 투자 기회 제공해 주게 됩니다. 고가의 주식을 팔기 곤란했던 사람들에게 분할로 일부만을 매도할 수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2.적대적 M&A경영권 방어?!!

기업 사냥꾼이나 적대적 M&A로 부터 경영권을 방어 할 수 있습니다. 나쁜 의도로 특정 기업의 주식을 대량으로 사 모으게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식수를 늘리게 됨에 따라 적대적 M&A를 할려는 사람들에게 주식 매집에 대한 기간을 늘려주면서 경영권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3.우량주 매입기회?!!

소액 투자자나 자금 부족에 따라 고가의 우량주를 매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몇 백만원씩 하는 안정된 대기업의 주식을 살 수 없는 사람도 액면분할된 주식은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4.주가 상승 vs 하락?!!

액면분할을 함에 따라 주가가 상승하는 수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거래량이 높아짐에 따라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현상인 경우가 많고, 반대로 주가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기준으로 주가 상승이나 하락을 점치는 것은 위험한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결국에 액면분할 이후의 주가라는 것은 펀더멘털(기초체력)에 달렸다는 것입니다.

주식 액면분할 단점?!!

1.저가주로 평가?!!

주식 1주당 가격이 떨어지면 거래가 활성되어지는 장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변동폭이 커지기 때문에 저가 주식이라는 이미지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주가 상승을 억제하는 요인으로 작용되기도 합니다.

2.주가 변동성 증가?!!

주가가 싸지게 되기 때문에 부담 없는 거래가 활성화되어집니다. 그래서 주가의 변동성이 커지게 되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합니다.

3.해외, 대형투자자 이탈?!!

일반투자자들을 모을 수 있는 것은 장점이지만 반대로 해외나 대형투자자들이 이탈 할 수도 있는 것이 단점이기도 합니다

누군가는 반드시 돈을 잃어야만 누군가는 돈을 벌게 되는 제로섬 게임의 대표적인 것이 주식시장입니다. 그래서 투자 할 때에는 충분한 공부와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열심히 모은 돈을 한 꺼번에 날릴 수도 있고 대박나려고 하다가 쪽박 차는 수가 있는 곳이 주식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집금거래 목적 뜻 알고보니?!!증권계좌 개설시 주의사항은?!!

▶코스피 코스닥 뜻 차이 어떻게 되나요?!!코스피 200 무엇인가요?!!

▶주식용어인 우선주 보통주 차이?!!각각의 장단점은 어떻게?!!

21 thoughts on “주식 액면분할 뜻?!!목적과 장단점은 어떻게 되나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