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어떻게?!!기한 경과했다면?!!타행 수표입금 과 출금은?!!

5만원권 지표의 대중화(?)와 편리한 뱅킹 때문에 현금이나 수표 사용이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고액이나 상대방을 만나서 돈을 직접 전달해야 하는 경우에는 수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회초년생들이나 수표를 잘 접하지 않는 사람들은 자기앞수표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유효기간이 경과했다면 어떻게 조치 해야 하는지? 타행 수표입금과 출금은 어떤지? 등에 대해서 모르는 수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국내에서 발행하는 모든 수표에 대한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은 10일이라고 “수표법”제29조에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인으로부터 받은 수표는 반드시 이 기한내에 지점이나 창구를 방문해서 입금이나 현금화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바쁜 일정이나 불가피한 사유 등으로 기한을 놓치게 되었을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수표입금 과 무통장입금 되나요?!! 카뱅 신용카드 발급과 이체한도 는?!!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놓쳤다면?!!

자기앞수표 유효기간인 10일을 놓쳤다고 하더라도 사용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랍니다. 그럴 때에는 수표와 신분증을 준비해서 지점이나 창구를 방문해야 합니다.

직원의 안내에 따라서 소지자의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를 적는 이서의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부도나 도난 수표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때에 추적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타행수표 입금과 출금?!!

당행 수표이든 타행수표이든지간에 창구나 ATM기를 이용해서 입금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체나 현금 출금 등을 할 때에는 당행인지? 타행인지?에 따라서 하루 이상 차이가 납니다.

당행 수표인 경우에는 입금한 당일 날 이체나 출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타행인 경우에는 입금한 당일 날에 출금이나 이체가 불가능합니다.

타행수표 입금 출금을 위해서는 수표를 발행한 타행에 의뢰해서 확인하는 시간이 하루 이상 걸리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전산화와 인터넷이 발달되어 있고 금융권을 하나로 묶는다고 하더라도 현재까지의 시스템으로는 하루 이상 걸린답니다.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따라서 타행 수표를 받았지만 현금화하거나 이체를 해야만 한다면 수표를 발행한 은행을 찾아가서 처리하는 것이 가장 빠르답니다.

타행 수표의 당일 날 출금이나 이체가 불가능한 것은 ATM기를 이용하는 경우나 창구 직원을 이용하는 경우가 동일하답니다

부도나 도난수표 확인법 3가지?!!

본인이 수령한 수표가 부도난 수표인지? 도난 수표인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들중에서 편리한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1.사이트 방문?!!어떤 사이트?!!

수표를 발행한 해당 은행 사이트를 방문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하지만 보안상의 이유로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들도 많고 (구)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하라는 사이트도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로그인이 없거나 복잡하고 귀찮아서 포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포기하지 말고 KB국민은행 사이트를 방문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KB국민은행사이트에서는 당행 뿐만 아니라 타행수표에 대한 조회도 가능합니다. 초보자를 위해서 상세한 이미지 설명도 있기 때문에 누구나 다음과 같은 절차대로 따라 하면 됩니다

“KB국민은행 사이트 방문  ☞ 빠른 조회(중간정도 위치) ☞ 자기앞/수표 어음 사고신고조회 ☞ 수표번호,수표종류,수표발행일,수표발행점번호 입력 ☞ 조회”를 클릭하면 됩니다.

다만 농협에서 발행한 수표는 KB국민은행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농협 홈피에서 해결해야 합니다

▶추천글:농협 동전교환지점 찾기 어떻게?!!동전교환기는 이런 이유로 사라진다고?!!

2.지점, 창구 이용?!!준비물은?!!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가까운 지점이나 창구를 방문해서 해결해도 됩니다. 방문시에는 수표와 신분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방문하고 대기하는 시간 등을 감안하면 결코 좋은 방법은 아니랍니다.

금융권에 다른 볼일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다른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ARS이용?!!방법은?!!

금융정보조회 전자금융공동만 ARS  T.1369번으로 전화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상담원과 통화를 하거나 ARS번호를 눌려서 확인하는 방법이며 가장 손쉽고 빠르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유선 상담은 오전 9시부터 오후6시까지이지만 ARS는 언제든지 가능하답니다. 상담을 통해서 해결할 때에는 수표번호, 발행은행, 발행점 코드, 수표금액, 발행일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ARS를 통해서 확인할 때에는 다음의 절차대로 하면 됩니다.

“ARS  (T)1369 ☞ 2번 누름 ☞ # 누름 ☞ 25#누름 ☞ 수표 번호8자리 입력(수표좌측 아래에 위치함)”하면 됩니다

위의 방법을 이용할때에도 주의사항은 있습니다. 창구 방문, 상담이나 ARS를 이용해서 확인할 당시에는 정상이었으나 그 이후에 부도, 도난 수표로 밝혀져서 난감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상담이나 문의 당시까지는 도난, 부도 수표로 신고되지 않았고 그 이후에 접수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서로를 믿고 살아야 하는 사회이지만 “수표”를 받았을때에는 현장에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보는 앞에서 ARS 등에 전화해서 확인하는 것이 본인이나 상대방을 불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생략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순간적인 귀찮음이나 불편함 때문에 그런 절차를 생략함으로 발생하는 모든 경제적인 피해는 본인 몫이기 때문에 제대로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워낙에 사기꾼들이 판 치는 험난한 세상이고 전문가들이 아니라면 수표 진위여부 확인은 힘들기 때문입니다

▶계좌이체 잘못했을때 해결은?!!지연이체제도와 착오송금 반환청구제도(신설) 란?!!

▶카카오뱅크 수표입금 과 무통장입금 되나요?!! 카뱅 신용카드 발급과 이체한도 는?!!

33 thoughts on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어떻게?!!기한 경과했다면?!!타행 수표입금 과 출금은?!!”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