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벌레 없애는법 베스트6가지?!!쌀나방 생기는 이유 어떻게?!!

쌀벌레 없애는법 과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촌에서 어르신들이 보내주신 쌀로 밥을 지을 먹을 때마다 죄송한 마음이 듭니다. 쌀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서 쌀벌레가 종종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쌀 벌레 생기는 이유와 퇴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쌀벌레 생기는 이유?!!쌀나방 생기는 원인?!!

“바구미”라고 불리어지는 쌀벌레는 사람을 물지도 않고, 질병을 감염이나 전파를 시키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거슬릴 뿐만 아니라 인간이 섭취해야 할 쌀, 곡물 등을 파괴하면서 영양분을 빼앗아 갑니다

쌀벌레의 배설물에서 나오는 “퀴논”은 발암물질입니다. 쌀벌레를 제거하지 않은 채로 밥을 해 먹으면 발암물질을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빨리 없애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주로 여름철에 많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반드시 여름철에만 생기는 것은 아니며 보관 환경에 따라서 많이 생기게 됩니다. 25도 이상의 높은 온도와 습도만 맞으면 생기게 됩니다.

쌀벌레 생기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포장과정에서 유충형태로 존재

  • 외부로부터 유입

  • 덥고 습한 환경에서 생성

쌀벌레, 쌀나방은 곡물 안에서 부화되지 않은 상태로 존재를 하게 됩니다. 쌀이 저온창고에서 보관중일때에는 부화조건이 맞지 않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손으로 넘어가면서 부화에 적당한 온도,습도가 되면 성충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최적의 조건은 여름철이기 때문에 많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쌀벌레가 생기기 좋은 조건들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전에 차단하거나 없애주면 됩니다

먹다 남은 족발데우기 와 올바른 보관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참고하면 됩니다

▶먹다 남은 족발 데우기 방법 과 올바른 족발 보관법 어떻게?!!

쌀벌레 없애는법?!!쌀나방 퇴치법 6가지?!!

쌀나방, 쌀벌레가 한 두마리 보이기 시작하면 빨리 없애야 합니다. 육안으로 한 두마리가 보인다는 것은 그들이 생기기 좋은  환경이 이미 조성되어 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빠르게 없애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쌀벌레 없애는법

1.숯 이용!!방법은?!!

숯을 쌀과 함께 넣어두면 됩니다. 쌀나방, 쌀벌레는 습한 환경에서 많이 생기고 번식하게 됩니다. 그래서 습기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숯을 같이 넣어두면 됩니다.

깨끗한 숯을 신문지나 냅킨에 싸서 같이 넣어두면 습기를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2.고추 마늘!!이유는?!!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이나 마늘에서 나는 알리신 성분이 쌀벌레, 쌀나방을 없애 주는데 좋습니다. 고추는 적당히 잘라주는 것이 좋고, 마늘은 통마늘이 좋습니다. 이런 것들을 망에 넣어서 쌀과 함께 보관하면 좋습니다.

마늘 보관법에 대한 내용과 갈변현상은 아래 참고하면 됩니다

▶깐마늘 보관법 다진 마늘 보관방법 어떻게?!!!유통기한과 갈변현상은?!!

3.소독용 에탄올!!어떻게?!!

소독용 에탄올을 화장솜이나 키친 타올에 묻혀서 컵에 담아서 쌀 보관하는 곳에 같이 넣어두면 됩니다. 알콜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약간의 냄새가 나지만, 조금만 지나면 휘발성질인 알콜 냄새는 사라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에탄올이 없는 경우에는 소주를 이용해도 됩니다. 이 때 소주는 30도 이상의 도수가 되어야만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에탄올이나 소주를 이용하는 경우는 유충까지 같이 없앨수 있고, 3일 정도면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밀폐용기!!장단점은?!!

밀폐용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밀폐용기는 습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좋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는 것은 패트병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패트병을 사용하면 쌀벌레가 생기지 않는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패트병은 1회용이기 때문에 쌀벌레 없애는법 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패트병 자체에서 나는 환경 호르몬 문제도 있지만, 세척을 깨끗히 해도 1회용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런 단점들을 보완해서 요즘에는 1회용이 아닌 담금주 형태의 큰 패트병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5.소분하기!!방법은?!!

1인 가구나 핵가족인 경우는 적당히 필요한 만큼 소분해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퍼팩에 적당히 나누어서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먹으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안전하기는 하지만 보관할 때에 냉장고의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6.최고 방법은?!!

쌀나방, 쌀벌레 없애는법으로 최고는 위 방법들의 장점만을 모은 것입니다. 담금주통에 숯,마늘,고추,에탄올 중에서 적당한 것을 넣어서 보관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것보다도 더 좋고 확실한 방법은 필요한 만큼만 조금씩 구입해서 시원한 곳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뜨거운 직사광선에 노출시키거나 끈적끈적한 트랩을 이용해서 잡아 없애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세상 모든 이치가 그러하듯이 생기고 나서 없애는 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미리미리 대비하면서 사전에 예방하는 것입니다.

쌀벌레, 쌀나방도 생기기 전에 그들이 생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냉동삼겹살 해동법 6가지는?!!에어프라이 사용과 주의사항은?!!

▶상한 우유 구별법 3가지와 활용법 7가지 어떻게 되나요?!!

▶소생간 기생충 감염으로 사망 실명 할 수 있다고?!!개 회충 증상은 어떻게?!!

32 thoughts on “쌀벌레 없애는법 베스트6가지?!!쌀나방 생기는 이유 어떻게?!!”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