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리볼빙 함정 단점 8가지 파헤치기?!!이런 장점도 있다는데?!!

신용카드 리볼빙 함정 단점과 장점은 어떻게 될까요?!!

현금 소지와 사용에 대한 불편함을 줄여 주는 것이 신용카드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사용에 따른 연체는 신용등급 하락과 신용불량자로 이어질 수 있는 “양날의 검”이기도 합니다.

그런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 신용카드 리볼빙 제도이며, 제대로 알지 못하고 사용하면 신용카드 리볼빙 함정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정말로 주의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이란?!!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신용카드 사용후 결제일에 자금 부족으로 정상적인 결제가 되지 않음에 따른 연체료 발생, 신용불량자 전락 등을 예방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이용자가 지정해 놓은 비율만큼의 잔고만 있으면 전액 결제가 되지 않더라도 연체가 되지 않습니다. 연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신용불량자도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결제후 잔액은 다음 달로 이월되도록 되기 때문에 다음 달의 부담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이름으로는 “일부금액이월약정”이라고 하고 청구서에는 “최소결제금액(카드론 제외)”라고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 제도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때문에 “자유결제” “페이플랜”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번 달 100만원을 사용하였고 리볼빙 비율을 30%로 설정해 두었다면 30만원만 결제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 달에는 이번 달에 이월된 70만원과 새롭게 결제할 금액을 합산해서 청구되는 것입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소지한 카드사에 전화나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비율을 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아래의 장단점들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이용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신용등급 올리려면 신용카드 이렇게 사용해라?!!카드 만들고 안 쓰면?!!

신용카드 리볼빙 장점?!!

신용카드 리볼빙 장점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목돈 결제 부담감 해소
  • 연체가 되지 않음
  • 신용불량자 예방
  • 고객확보(기존 관계 지속됨) 등

신용카드 리볼빙 함정 단점 8가지?!!

하지만 “양날의 검”으로 다음과 같은 함정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이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커다란 경제적 어려움에 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신용불량자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높은 이율 수수료?!!얼마나?!!현금서비스와 비슷?!!

결제하고 남은 금액은 높은 금리인 수수료가 적용되면서 이월됩니다. 이것은 상품 등을 구입할 때에의 할부와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그래서 할부 수수료 3~5%보다 몇 배나 높은 이율이 적용됩니다. 카드사나 개인적인 신용도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신용카드 리볼빙 이율은 대부분 20%가 넘고 최고 23.9%까지 될 수 있습니다.

현금 서비스나 카드론과 비슷한 금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회초년생 신용카드 발급 조건 한도는?!!20대 대학생도 꼭 필요한 신용카드 상식?!!

2. 카드사 추가 수입?!!이용자는 손해?!!

위와 같이 높은 금리는 카드사의 또 다른 추가 수입원이 됩니다. 카드사의 수입에 비례해서 이용자는 손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리볼빙 해지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카드 결제일에 되면 이 제도에 대해서 끊임 없이 친절한(?) 홍보 문자, 메일, 전화 등이 오는 것입니다.

3. 다음달 부담 증가?!!

일부만 결제하고 남은 금액은 다음 달로 이월되기 때문에 다음 달에 큰 부담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정말로 긴급한 상황의 일시적 해결책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반복되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카드 결제금액 때문에 힘들게 됩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함정

4. 매달 발생하는 대출?!!

이월액에 대해서는 별도의 대출 약정은 하지 않았지만, 엄격히 따져보면 매달 발생하는 새로운 형태의 작은 대출에 해당됩니다. 대출인 현금서비스나 카드론과 비슷한 금리가 그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5. 연체가 될 수도?!!

이 제도는 일시불 결제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장기 할부나 할부 금액이 많은 경우에는 이 제도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연체가 될 수 있습니다.

▶빚 독촉에서 해방되는 개인회생 파산 차이 어떻게?!!장단점 제대로 잘아야!!

6. 돌려막기 시한폭탄?!!

사용액의 일부만 결제해도 신용카드는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결제액은 눈덩이처럼 불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시한 폭탄을 안고 불안하게 살아가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게 생활하다가 생각지도 못한 목돈 결제나 자금 부족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위험한 일들이 생기게 됩니다.

7. 악순환 반복?!!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매달 악순환이 반복 되고 높은 수수료 때문에 더 힘들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8. 신용등급 하락?!!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이 제도를 반복해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신용등급 하락요인이 됩니다. 카드사에서는 이용자가 카드빚을 당장 상환할 여력이 안 되기 때문에 대출 대신에 리볼빙 결제를 했다고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즉 리볼빙은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이용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간주하는 것이므로 신용등급 하락 요인이 됩니다.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이 제도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장 결제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도의 본질과 이율 등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신용카드 리볼빙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제도는 장점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단점들이 많고 위험한 것임에는 틀림없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 주웠을때 대처 잘못하면 범죄자 될 수도?!!체크카드 분실했다면?!!

▶카드 대여 불법 사고 났을때 처벌은?!!신용카드 불법사용 예방하려면?!!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단점 어떻게?!!신용등급 하락 필수인가요?!!

45 thoughts on “신용카드 리볼빙 함정 단점 8가지 파헤치기?!!이런 장점도 있다는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