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이 생기는 이유 와 서캐 없애는법 4가지 어떻게?!!!

검은 머리카락에 있는 하얀비듬이나 머릿이 서캐는 지저분함의 극치입니다. 특히나 머릿이 서캐는 아무리 머리를 자주 깨끗히 감는다고 해도 생길 수 있답니다.

재수 없으면 공동체 생활을 하는 주위의 누군가로부터 언제든지 옮아 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머릿이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법은 어떻게 되는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릿이?!!서캐는?!!

사람의 머리털 안에 살면서 머리 피부로부터 피를 빨아먹는 진드기의 일종을 “머릿이“라고 합니다. 성충이 되면 약 3mm정도까지 자라지만 일반적으로 30일 정도 살다가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이것은 대표적인 “후진국병“으로 불리고 있어며 우리나라도 어렵고 힘들었던 8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감염되었던 것이기도 합니다.

머릿이 중에서 암컷이 낳은 하얀 형태의 알을 “서캐“라고 합니다. 한 달에 약 3백개 정도의 알을 낳습니다.

비듬과 차이?!!

하얀색의 비듬과 비슷한 형태와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구분이 쉽게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캐는 머리카락에서 쉽게 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점차 성장하면서 모발 끝부분에 주로 위치하게 됩니다

작은 생명체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머리를 흔들거나 샴푸로 감아도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비듬은 하얀색 가루이기 때문에 쉽게 떨어진답니다. 그리고 머리를 감으면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대부분은 쉽고 빠르게 해결 된답니다

머릿이 서캐 있다면?!!증상은?!!

머릿이 서캐가 있다면 두피가 가렵습니다. 그런 가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 열심히 긁다 보면 진물이 나면서 피딱지가 생기기도 합니다.

손톱에 의한 2차 감염의 우려도 있습니다. 장시간 방치하면 탈모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는 콧물, 코막힘,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얀 형태의 작은 알갱이가 검은 머리카락에 숨어 있기 때문에 눈에 쉽게 띄게 됩니다.

그래서 한 없이 지저분하고 불결해 보이는 것이기도 합니다. 또한 접촉에 의해서 얼마든지 주위로 전파나 이동도 가능하기 때문에 빨리 없애주어야 합니다

머릿이 서캐 생기는 이유?!!

1.지저분해도 청결해도 걸린다?!!

1분 1초가 급한 아침 출근이나 등교길에 머리를 감고 말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드라이기나 수건 등으로 대충 말리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환경은 머릿이가 생기기 쉬운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지저분하고 습한 환경은 머릿이 서캐가 자라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여자가 남자보다 3배나 높은 감염율을 보이는 것은 여자가 상대적으로 머리가 길 뿐만 아니라 관리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머리를 깨끗이 자주 감고 확실하게 말린다고 하더라도 걸릴 수 있습니다. 머릿이가 있는 사람들과 같이 생활하거나 주위에 그런 사람들과의 접촉으로 옮아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수 없으면 말입니다.

2.재수 없어도?!!

머릿이는 사람과 사람에 의해서 얼마든지 전파나 전염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치원, 어린이집을 다녀오면 아이들의 머릿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는 머리를 잘 감고 충분히 말렸음에도 말입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공간에서 생활을 하는 노인 요양병원 등에도 많이 걸리게 됩니다. 이것은 사람과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서 전염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공동체 생활을 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머릿이 서캐가 있다면 등교나 등원을 보류하는 것이 모두의 건강을 지키는 길입니다.

안압 높으면 증상은 어떻게 되는지? 낮추는 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내용은 아래 참고하면 됩니다

▶안압 높으면 증상 어떻게?!!안압 낮추는법 이렇게 하라고?!!

서캐 없애는법

머릿이 없애는법?!!

1.참빗?!!주의 사항?!!

아주 촘촘한 형태의 참빗을 이용해서 빗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몇 일간만 빗어주면 효과도 정말로 좋습니다.

이것으로 빗어주면 머리카락에 붙어 있는 서캐나 이가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떨어져 나온 머릿이 서캐를 잡아 없애면 됩니다. 날아다니거나 점프는 하지 못하지만 빠른 속도로 기어다니면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떨어지자마자 빠르게 없애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불, 옷이나 다른 곳에 붙어 있다가 접촉되면서 옮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방법을 할 때에는 반드시 신문지를 깔거나 세수대야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2.소금물 이용?!!

짠 소금물로 머리를 감아주는 방법으로 효과가 좋은 친환경적 방법입니다. 화학 약품에 대한 부작용과 독성도 없답니다.

임상실험결과에 의하면 “10%”로 희석된 소금물로 머리를 감으면 머릿이를 없애주는데 좋답니다. 소금물이 머릿이에 닿으면 삼투압 현상 때문에 사멸하기 때문입니다

소금물에 머리를 적시고 비닐 캡을 쓴 상태에서 30분정도 머물려 준 후에 헹구어 내면 됩니다. 이 작업을 일 주일에 2~3번만 해 주면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금물은 편도 뺀 후의 가글용으로도 좋습니다

3.전용샴푸,약 이용?!!

이것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머릿이, 서캐를 빠르게 없애주는데 좋은 전용샴푸나 약이 있습니다. 마트나 약국에서 구입해서 사용하면 되고 사용법이나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는 제품 설명서를 참고하면 됩니다

4.살균이나 소독?!!

단체생활을 하는 경우에는 침구류, 수건 등에 대한 소독과 살균이 필요합니다. 따뜻한 햇볕에 일광욕을 시켜 주면서 잘 말려주는 것도 같이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당장의 효과를 확인하기는 곤란하지만, 근본적으로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좋습니다.

또한 머릿이 뿐만 아니라 눈병, 사면발이 등의 원인균도 같이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주위의 누군가가 머릿이 때문에 자주 긁는다고 나무라는 것은 상처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본인은 청결하지만 재수가 없어서 주위로부터 감염되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염 옮나요 ?!! 전염성은 어떻게 되나요?!! 장염 빨리 낫는법 7가지!!

▶다래끼 옮나요?!! 다래끼 생기는 이유 와 빨리 낫는법 어떻게?!!!!

2 thoughts on “머릿이 생기는 이유 와 서캐 없애는법 4가지 어떻게?!!!”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