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끼고 자면 안 되는 이유 6가지?!!!샤워 세수 낮잠은 어떻게?!!!

렌즈 끼고 자면 어떤 일들이 생길까요?

시력 교정을 위해서나 미용 때문에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거나 피곤하다는 이유 등으로 렌즈 안 빼고 잠자는 경우도 있구요.

그래서 렌즈 끼고 자면 얼마나 위험한지? 올바른 렌즈 관리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렌즈끼고 자면 안 되는 이유 6가지?!!

1.각막 손상?!!왜?!!

눈동자를 감싸고 있는 각막에는 별도의 혈관이 없어요. 하지만 공기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서 산소를 공급받으면서 생명력을 유지해요.

생활하면서 눈을 뜨는 상태에서는 공기를 통해서 산소를 공급받고, 눈을 감을 때는 눈물로 산소를 공급받게 되어 있어요. 하지만 콘택트 렌즈를 착용한 채로 잠이 들면 각막이 이런 산소공급을 받지 못하게 돼요.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물로 산소공급을 받고 싶어도 렌즈가 가로막고 있기 때문에 산소 공급이 제한 될 수 밖에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잘 때에는 반드시 렌즈를 빼 주셔야 해요. 렌즈 안 빼고 자면 산소공급 부족에 의한 각막 손상의 우려가 20배나 증가한다고 해요

2.안구 건조증 생긴다?!!

장시간 렌즈를 착용하면 렌즈가 건조해지게 돼요. 그리고 눈도 같이 건조해지게 되는 것이구요. 건조한 렌즈와 건조한 눈이 만나면서 서로간의 악영향이 상승하면서 안구 건조증이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장시간 렌즈를 착용하신 경우에는 인공눈물을 넣어 주시면서 건조함을 달래주시는 것이 좋아요.

과음이나 야식 등으로 인한 눈붓기 빼는법과 붓는 이유는 아래 참고하면 됩니다

▶눈 붓기 빼는법 6가지는?!! 눈 붓는 이유 7가지 어떻게 되나요?!!

3.렌즈 빼기는?!!

건조해진 렌즈와 눈에 의해서 렌즈 빼기가 어려워져요. 렌즈가 눈동자에 붙어 있어면서 쉽게 빠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런 상태에서 렌즈를 빼기 위한 무리한 시도는 각막 손상이나 안구에 상처를 남길 수 있는 것이구요.

렌즈끼고 자면 안 되나요

4.세균 염증 증가?!!

하루 종일 사용하던 렌즈를 빼지 않고 제대로 소독도 하지 않은 채로 자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에요. 충혈되거나 지저분한 환경은 세균 등이 번식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어요.

또한 눈에 상처를 내면서 염증 유발도 하기 쉬운 것이구요

5.안구 실핏줄 터짐?!!

저녁 잠자리 뿐만 아니라 렌즈 끼고 낮잠 자는 경우에도 빼 주셔야 해요. 렌즈 착용은 산소 공급을 차단하면서 안구 실핏줄이 터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발갛게 눈이 충혈될 수도 있는 것이구요.

6.렌즈가 뒤로 돌아간다?!!설마?!!

인터넷 등의 정보에 의하면 렌즈 끼고 자면 렌즈가 뒤쪽으로 돌아간다(?)고 해요. 그래서 빼기가 힘들다고 하구요

하지만 그것은 잘못 알려진 “카더라!”통신에 불과해요. 렌즈를 끼고 잔다고 해서 뒤쪽으로 돌아가지는 않아요. 안구 뒤쪽은 시신경, 실핏줄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이 말은 렌즈를 끼고 자지 말아야 할 이유에 대한 경각심을 부여하기 위한 표현이라고 보시면 돼요.

▶ 다래끼 옮나요?!! 다래끼 생기는 이유 와 빨리 낫는법 어떻게?!!!!

렌즈 관리법과 주의사항은?!!!

피곤함 때문에 낮잠이나 저녁 잠자리에 들면서 렌즈를 착용했다고 해서 아무런 탈이 없다는 사람들이 있어요.

하지만 자면서 렌즈가 눈을 눌리기 때문에 다음날 심한 고통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그러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반드시 빼 주셔야 하는 것은 확실해요.

지금 당장은 별 탈이 없다고 하더라도 올바른 관리법이 아니고 질병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에요.

1.적당한 착용시간?!!

렌즈 착용 권장시간은 하루 6시간 이내가 적당하다고 해요. 이 시간을 초과하면 안구 건조증을 유발하기 쉬워요. 물론 권장 착용시간 이내라고 하더라도 인공 눈물을 수시로 넣어 주시는 것이 필요하구요

2.닦는 시기!!매일 vs 수시?!!

콘택트 렌즈를 자주 닦아주면 손상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는 사람들이 있어요. 하지만 매일 닦아주시는 것이 좋아요. 물론 세정액도 매일 바꾸어 주셔야 하구요.

렌즈 케이스도 2~3개월 정도 마다 바꾸어 주시는 것이 필요해요. 그렇지 않으면 오염균에 렌즈를 담구는 격이며 렌즈 모양 변형의 우려도 있어요.

렌즈 세척을 할 때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주셔야 하고, 렌즈 보존액에 담가 두어야 하구요

3. 1회용 렌즈 재사용은?!!

제품명 그대로 일회용이기 때문에 한 번만 사용하시고 버리셔야 해요. 재사용은 포도상구균, 녹농균 감염의 의한 세균성 결막염, 안구 건조증 등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에요

4.가시아메바 각막염에 걸릴수도?!!

샤워나 세수를 할 때에는 렌즈를 빼 주셔야 해요. 렌즈를 착용한 채로 샤워나 세수를 하면 “가시아메바“라는 기생충 감염의 우려가 있어요. 이 기생충은 물에 주로 서식하는 것이며 각막에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켜요.

이 기생충은 보호막이 있는 각막 표피에는 침투하지 않지만 상처가 있는 각막이나 렌즈 표면에는 잘 달라붙어요.

면역력이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이 기생충이 안구에 침투하면 각막 궤양, 천공, 시력 손실이나 심하면 실명할 유려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해요

5.렌즈를 입으로 소독?!!

생활중에 렌즈가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세정액이 없는 경우에는 임시방편으로 입안에 넣는 사람들이 있어요.

하지만 이것은 소독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입안에 있는 각종 세균들을 눈으로 전파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해요.

당장의 귀찮음이나 일신상의 편안함 때문에 렌즈 관리를 소홀히 하신다면 소종한 눈 건강에 치명적인 위해를 가할 수 있어요. 올바른 렌즈 관리법으로 눈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래요

▶잠 안올때 대처법 어떻게?!!불면증에 좋은 우유 지압 효과는?!!

▶안경알 기스 제거 방법?!!안경렌즈 치약으로 가능?!!차라리 교체?!!

▶다래끼 째기 방법과 주의사항은?!!!올바른 대처와 전염 어떻게?!!!

▶안연고 바르는법 과 눈연고 유통기한 어떻게?!!!바를때 주의사항은?!!!

82 thoughts on “렌즈 끼고 자면 안 되는 이유 6가지?!!!샤워 세수 낮잠은 어떻게?!!!”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