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금식 물 한모금 마셨다면?!!검진 받기전 금식 안하면 어떻게?!!

건강검진 금식 물 지키지 않았다면?!!건강검진 받기전에 금식 안 하면 어떻게 될까요?

정확한 진단과 예후를 위한 건강검진을 할 때에 지켜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금식 뿐만 아니라 물 한모금 마시는 것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금식이 필요한 이유와 질병 파악과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금식 안하면?!!

제대로 된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서는 몇 일전부터 각종 먹거리에 주의해야 하는 것은 상식입니다. 술, 담배 뿐만 아니라 커피, 우유 등의 색깔있는 음료들도 검사에 악영향이나 혼돈을 줄 수 있으므로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검사 받는 시간을 기준으로 최소8시간~최대 12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검진 예약을 할 때에 가장 많이 듣고 중요한 것이 “검사하려 올 때에는 반드시 금식하세요!”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어쩔 수 없는 사정이나 부득이한 경우로 건강검진전에 금식 안 하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금식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정확한 검사를 받을 수 없고 오진의 위험이 높습니다. 섭취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음에 따라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확한 진단과 원인 파악을 방해하기 때문에 재검사를 받아야 하는 수가 있습니다.

건강검진 금식 물 마셔 vs 말어?!! 이유는?!!

블로그나 인터넷 등의 정보에 의하면 건강검진을 위해서는 “물을 마시지 말라!”고 합니다. 하지만 도저히 참을 수 없거나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에는 마셔도 된다고 합니다

그럴 경우라고 하더라도 목과 입술을 축이는 정도로 가볍게 한 모금 정도 마셔야 합니다. 그리고 물을 마실 때에도 검사에 악영향이 덜한 “100% 생수를 마시라!”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인의 특성상 물을 마셔도 된다고 하면 본인이 편한대로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탄산수나 미네랄 워터 등을 마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약수터물, 생수, 끓인 물 등과 같은 물의 종류도 많고 정수기 종류도 넘쳐나기 때문에 끊임없는 혼돈과 질문에 시달려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사전에 차단하고 정확한 검사를 하기 위해서 “물을 마시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건강관련 홈피나 병원 등의 공식적인 질문을 하면 “물도 마시지 말라!”고 합니다. 하지만, 의사인 지인한테 물어보면 “참을 수 없다면 조금은 마셔도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건강검진 받기 전에 운동 술?!!

평소와 같은 적당한 운동은 건강검진전이라고 하더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신체에 무리가 갈 정도의 운동은 일시적으로 간 기능 수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간 수치가 높아지면 소변에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기 때문입니다. 을 마시지 말라는 것도 간 수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압 높으면 증상 어떻게?!!안압 낮추는법 이렇게 하라고?!!

건강검진 금식 물

건강검진 금식 해야 하는 이유는?!!

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물의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덜 되었거나 검사를 방해, 오진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섭취한 음식물의 상태나 구체적인 내용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질병들을 판단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당뇨병, 고지혈증이라면!!

물을 마시면 평소보다 높은 혈당 수치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검사 전에 “물만 마셔도 당뇨나 고지혈증 판정이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당뇨병, 고지혈증과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물 한모금에도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2. 초음파 검사라면?!!

금식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정확한 초음파 검사를 방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장 속에는 가스나 음식물이 없어야만 간, 쓸개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 조건과 상실 어떻게?!!!신청 언제까지 하나요?!!

3. 위내시경이라면?!!

물을 포함한 음식물을 섭취하면 정확한 위 상태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섭취한 음식물이 위벽에 남아 있으면 정확한 진단이 어렵습니다. 또한 물은 빛의 반사나 굴절을 시키기 때문에 오진의 위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물이 기도쪽으로 역류하게 되면서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대장 내시경이라면?!!

섭취한 음식물이 꼬불꼬불한 대장의 주름에 갇혀서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대장암을 판독하는데 혼선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래서 섬유질이 많은 음식물, 채소, 씨앗, 고기류 등은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검사 3~4일전부터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정확한 간기능 검사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건강이나 몸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안내하는 주의사항을 지켜야 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현대의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예방의학이며, 건강검진이 대표적인 것에 해당 된답니다

▶건강검진 미수검 불이익 과 과태료 어떻게?!!직장인과 국가검진 다르다?!!

건강검진 금식 안 해도 되는 경우?!!

갑상선, 유방, 심장 초음파 같은 경우에는 금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혈액을 이용한 빈혈검사, 신장 기능검사. 당화혈색소 검사 등과 같은 것을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검사들은 금식여부와 별로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서 금식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예약을 할 때에 미리 챙겨야 합니다.

참지 못한 금식이나 먹거리 때문에 정확한 검사가 나오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시간 낭비, 돈 낭비일 뿐만 아니라 건강을 챙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을 받을 때에는 주의사항이나 금식에 대한 내용을 숙지해서 실천해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금식시간을 지키지 못했다면 검사를 다음 기회로 넘기는 것이 현명하다고 합니다

본인의 부주의로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불행한 일이 생긴다는 것은 상상만으로도 끔찍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치아건강에 필수인 스켈링 부작용 과 의료보보험 어떻게?!!주기는 언제가 적당?!!

▶혀 깨물었을때 대처는 어떻게?!! 알보칠 구내염 연고 사용은?!!

▶처방전 재발급 방법 어떻게?!!!유효기간 경과했을때 대리수령 자격과 방법은?!!

35 thoughts on “건강검진 금식 물 한모금 마셨다면?!!검진 받기전 금식 안하면 어떻게?!!”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